<서울> 성동구,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개방형 경로당 운영
<서울> 성동구,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개방형 경로당 운영
  • 이재훈 기자 holic1007@naver.com
  • 승인 2018.09.1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이재훈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 가능한 ‘개방형 경로당’을 운영해 세대 간 벽 허물기에 앞장서고 있다.

개방형 경로당은 어르신 쉼터인 경로당을 지역 주민들에게도 개방해 문화·예술·건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1~3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지역사회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성동구는 2014년부터 개방형 경로당 운영을 시작해 2018년 현재 총 26곳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개방형 경로당에서는 세대 구분 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어린이집과 연계해 아파트 경로당에서 가족영화를 상영하고 있으며, 경로당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주민과 함께 경작하는 텃밭 가꾸기를 운영한다. 특히, 매주 1~2회 운영되는 건강체조, 요가, 노래, 공예품 만들기 등 여가 프로그램은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개방형 경로당에 우산을 비치해 갑작스러운 비로 우산이 필요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우산을 대여하는 ‘우산을 빌려드려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경로당은 어르신들만의 공간이라는 기존 인식에 벗어나 지역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함으로써 모든 세대를 통합하는 소통공유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개방형 경로당을 점차 확대하고, 주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여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성동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