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엔 배추 농약, 당근엔 당근 농약’
‘배추엔 배추 농약, 당근엔 당근 농약’
  • 이도현 기자 dhlee@newsfarm.co.kr
  • 승인 2018.11.2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S 동영상 배포·백일섭·이지애 출연 
농식품부, 드라마 3편·로고송 2편 제작
교육 동영상.

(한국농업신문=이도현 기자)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 1월 1일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 Positive List System) 전면 시행을 앞두고, PLS 제도의 의미, 정부 합동 보완대책, 농업인의 행동수칙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드라마 형식의 교육 동영상을 제작·배포했다.

농식품부는 그간 농업인의 PLS 인지도 제고를 위해 총력전을 펼쳐왔으며 PLS 보완대책 추진에도 막바지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0월 기준 농업인·판매상 165만명 교육, 포스터·리플렛·현수막 등 홍보물 302만부 제작·배포, 올바른 농약사용 안내서 제작(2.6만부) 등을 배부했다. 

내달부터 시작되는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비롯해 농업인이 모이는 다양한 행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달의 용이성과 효과성을 높이고자 제작했다. 이번 교육 동영상은 드라마 3편과 로고송 2편으로 농업인들에게 친숙도가 높은 백일섭(배우), 이지애(아나운서)가 출연했다.

로고송은 트로트와 랩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됐으며 해당 품목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야 한다는 PLS 의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배배당당 하세요’라는 쉬운 말로 표현했다. 

‘배배당당’은 ‘배추에는 배추농약, 당근에는 당근농약’을 뜻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15일부터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배포했으며 농업 유관기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농업 관련 회의,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에 이 교육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고, SNS, 라디오 등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확산에도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PLS 시행에 따른 농업인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걱정 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교육·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