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적자를 언론에 떠넘기는 우정사업본부
[사설] 적자를 언론에 떠넘기는 우정사업본부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19.10.17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 사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5월 1일 우편요금을 인상했다. 우정사업본부가 지난해 1450억원 적자를 내면서 그 대책으로 인상했다. 5g부터 50g까지 중량별로 50원을 인상한 것도 부족해 내년부터 일간지에 68%~85%, 주간지에 64%를 적용했던 우편요금 감액률을 50%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김현권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 주요 농업전문언론이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에 따라 연간 83억원이 넘는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예측됐다. 적자경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매체별로 많게는 수십억원에서 적게는 1억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됐다.

요금인상에 이어 감액률을 축소할 경우 사실상 농업전문언론들은 구독료를 올리고 발행 부수, 발행횟수를 줄여야 하는 삼중고를 겪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농어촌 알 권리 보장과 농어업 정보제공이라는 농업전문언론의 공익성이 상당 부분 훼손될 수밖에 없다. 농업전문언론의 축소는 농가의 피해로 이어진다.

우편에 의존하지 않고 보급소를 통한 자체 배달체계로 전환하라고 하지만 농업전문지는 농촌 지역으로 배달된다는 특성으로 인해 우편 발송 이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다. 더구나 요즘처럼 인구밀도가 낮은 농촌으로의 자체배달은 더욱 불가능하다.

우편물 전달을 통해 초고령화된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고 사회 소외 계층에 대한 공익적인 활동의 한 축을 담당하던 집배원의 역할이 자칫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에 따른 구독료 인상으로 없어질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하고 있지만, 농촌 지역의 디지털화는 아직 멀었다. 수십만원의 고가 스마트폰을 쓰기도 어렵고 농촌 지역에 인터넷을 설치하는 것도 부담이 된다.

아직도 농어촌에서는 종이로 된 신문이 매우 중요한 정보 전달 역할을 하고 있음을 우정사업본부는 파악해 우편감액률 축소로 인해 농어촌지역이 정보 소외지역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