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원료 공급 쌀가공산업 성장 좌우”
“안정적 원료 공급 쌀가공산업 성장 좌우”
  • 박우경 기자 wkpark@newsfarm.co.kr
  • 승인 2019.11.2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가공식품 산업 활성화 정책 세미나
재고미 처분 대책에서 쌀 산업 한 축으로
가공용쌀 공급 중장기 정책 수립 필요

(한국농업신문=박우경 기자)“올해도 어김없이 가공용 쌀이 부족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국내 가공용 쌀의 일부를 대신하던 중국산 단립종마저 수입되지 않아, 많은 업체들이 원료곡 부족 사태을 겪었어요.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떡류를 생산하는 한 가공업체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쌀가공식품 산업 활성화 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토론회에선 쌀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정적인 가공용쌀 공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정부 양곡량으로는 증가하는 가공식품의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쌀가공산업 육성정책’에 따르면 2013년~2017년 연간 가공용 쌀 소비량 45만5000톤 중 정부 양곡은 22만2000톤, 민간조달은 23만3000톤으로 나타났다.

정부 양곡미가 전체 가공 원료곡의 50%에 육박하는 수치로 정부 양곡 수급 상황에 따라 업체 가공용쌀 조달에 다양한 리스크가 발생하면서, 업체의 장기적인 사업 계획 수립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쌀가공식품 산업 활성화 정책 세미나
쌀가공식품 산업 활성화 정책 세미나

 

 

중장기적 가공용쌀 지원정책 필요
토론회에 앞선 주제발표에서 과거와 현재의 쌀가공산업의 차이를 인식하고 중장기적 공급‧지원 정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반드시 수입해야했던 MMA(최소시장접근)물량에 따라 재고미 처리 방편으로 인식됐던 과거의 쌀가공산업과는 달리, 유일한 쌀소비확대 대안으로 변모한 쌀가공산업을 산업의 한 축으로 여겨야한다는 것이다.

‘이제는 쌀 소비시대! 정책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쌀소비활성화’라는 발제로 발표를 진행한 최영민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전략기획실장은 “정부의 재고미 처분 산업군에서 유일한 쌀소비확대 대안으로 발전한 쌀가공산업을 식품 산업의 한 축으로 인식해야한다”며 “점차 다양화된 쌀가공식품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공용 쌀 지원 정책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정부의 쌀 수급정책에서 가공용쌀을 주식용처럼 우선순위로 둬야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사료용 쌀과 주정용 쌀은 대체 원료가 있지만 가공용쌀은 대체원료가 없다”며 “사료용, 주정용과 차별화해 가공용쌀을 우선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정부, 민간 가공용 쌀 공급 기반 높일 것   
정부는 가공용쌀 공급 문제를 공감하고 쌀가공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설정해 쌀가루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입장이다.

토론회에 두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송지숙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산업과장은 “현행 정부 양곡의 공급체계를 개선하고, 민간 가공용 쌀 공급 기반을 확충하는 방식으로 원료곡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 양곡 공급 개선을 위해서 연도별 쌀 가공업체의 수요를 조사하고, 수급동향을 감안해 중장기 수요 공급계획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정부양곡을 대신해 민간에서 재배하는 가공용쌀의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2023년까지 지자체와 연계해 민간 가공용 쌀 전문단지 21개소를 추가하고, 생산분야에 필요한 시설‧장비를 우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송지숙 과장은 “이제 MMA(최소시장접근)물량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며 “지금 현재 생산 기반을 확충해 원료곡 확대를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행된 토론회에서 쌀가공식품의 새로운 소비처 발굴과 공급을 확대해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문광운 한국농어민신문 편집국장은 “학교와 군부대에 가공식품을 활용하는 급식활성화가 필요하다”며 “학생과 군장병들이 선호하는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현행 급식 체계에서 쌀가공식품을 제공하는 급식횟수를 확대 병행해야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