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 “농협은 한우부산물 제값받는 특단조치 마련해야”
한우협 “농협은 한우부산물 제값받는 특단조치 마련해야”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19.12.1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성명서 발표하고, 한우부산물 임의처분 중단·100% 공개경쟁입찰 전환 촉구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논란이 되고 있는 한우부산물 임의처분과 관련해 한우협회가 임의처분 중단과 더불어 100% 공개입찰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은 지난 1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우부산물이 농가의 소유임에도 불구하고 수위계약으로 인해 농가의 피해가 막대하고, 그간 지속적으로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의 변환을 이야기했지만 한우부산물 일부만 전환됐을 뿐 아직도 수의계약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불투명한 거래 관행을 바꾸지 않는 농협으로 인해 농가들이 입는 피해도 문제지만 투명하지 못한 농협의 형태에 농가들이 분노하고 있다. 농협은 더 이상 농가의 피해를 눈감지 말고, 누구나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100% 공개경쟁입찰로 전환해 투명한 부산물 거래를 정착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우를 폄하하면서 다른 축산물을 판매하는 현 문제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한우협회 측은 “최근 농협 목우촌은 OEM으로 홈쇼핑 판매에서 한우를 폄하하면서 다른 축산물을 판매해 이를 시청한 수 많은 한우농가가 분노했다”며 “농협 축산경제에 소속되어 있는 지역축협은 사실상 한우조합임에도 불구하고 한우를 폄하하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했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6월에도 홈쇼핑에서 호주산 사골엑기스 분말을 표기한 한우 갈비탕을 판매해 한우농가들을 분노하게 한 적이 있는데도 또 다시 이런 작태를 보면 축산경제는 도대체 무엇을 하는 조직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