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초.중.고 가정에 '급식 농산물' 보내야
서울 초.중.고 가정에 '급식 농산물' 보내야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0.04.20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 납품 농가 피해 구제책
친환경·먹거리단체 대책협의회 성명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등교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급식 식자재를 납품하는 농가와 업체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농민단체와 식품업체, 학부모회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먹거리단체 대책협의회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에 코로나로 인한 학교급식 피해대책을 조속히 수립·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와 의료진, 국민 모두의 헌신적인 노력에 먼저 감사를 드린다"며 "코로나19가 진정세로 접어들었지만 오프라인 개학이 언제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친환경농민을 비롯한 급식 관련 업체의 피해가 극심하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급식 중단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 영양사, 생산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하는 대책기구를 즉시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 9일 이와 관련한 대책으로 이미 책정된 급식 예산을 사용해 초중고 가정에 친환경생활꾸러미를 공급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전북, 경기, 경남, 충남, 충북 등 많은 지자체에서 관내 초중고 학생들의 가정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택배로 보내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이를 총선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이같은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에선 관련 논의가 진척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협의회는 지적하며 세 가지 요구사항을 재확인했다.

이는 ▲서울 관내 초중고 가정에 친환경농산물 생활꾸러미 즉시 공급 ▲질병.재난으로 인한 학교급식 중단 대비책으로 생산안정기금이나 경영안정기금 등의 조성 ▲학부모와 영양사, 생산자와 급식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학교급식 피해대책 협의체 구성이다.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친환경 학교급식은 친환경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기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농가들은 학교급식이 시작되지 않는 한 계약한 물량 전체를 폐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서울시와 교육청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