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 미희망 확인...물의
충남도 '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 미희망 확인...물의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0.05.0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등 19개 시민단체 '먹거리연대' 성명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서울, 광주, 대전 등 8개 시도가 '초.중.고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충남도는 이 사업을 진행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은 등교개학 연기로 인해 판로가 막힌 학교급식 납품농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급식에 쓰일 농산물꾸러미를 각 가정에 전달하는 것이다. 4월 27일 정부는 당정협의회를 열고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가정과 친환경농가들을 위해 이 사업을 결정했다.

참여시도는 서울,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북, 전남, 경남 8개 시도이며 일부시도에서는 참여여부를 검토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현재 5월 11~18일 사이에 고등학교부터 등교개학하는 방안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실시했던 사회적거리두기 종료와 함께 개학 일시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는 상태로 여전히 친환경급식 납품농가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

이런 가운데 충남도는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확인돼 농민단체가 우려하고 나섰다.

충남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먹거리연대는 최근 성명을 통해 개학연기로 고통받는 학부모와 친환경농가들을 위해 '초‧중‧고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충남먹거리연대는 "당정협의회에서 8개 시도가 참여를 결정한 초‧중‧고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에 충청남도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제출함으로써 충청남도민에게 깊은 실망감을 안겨주었다"고 규탄했다.

이어 "충청남도는 2019년 시작된 친환경차액지원사업을 통해 질높은 학교급식을 진행하는 모범지역으로서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지역이라 이러한 결정은 큰 충격일 수밖에 없다"고 심경을 나타냈다.

충남처럼 도농복합도시에다 민주당이 지자체장인 전남북, 경기, 경남, 충북지역은 가정꾸러미 배송을 진행중이거나 협의중에 있다. 전남북은 진행중이고 경기도는 오는 11일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남도 김경수 지사도 기자회견을 통해 의지를 보였으며 실무선에서 세부사항이 마련되고 있다.

충남친환경농업인 단체는 지난달 7일 충청남도 식량원예과와의 간담회에서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을 제안했다. 도청, 교육청, 친환경농업인 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했다.

당시 교육청은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지만 정작 예산을 쥔 충청남도에서는 협의체 구성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는 게 먹거리연대 주장이다.

먹거리연대는 "말로는 협의를 하겠다고 하고서 결국은 할 생각이 없었다는 것이 밝혀진 것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학부모들과 농가들의 요구를 무시한 처사"라고 맹렬히 지탄했다.

도는 이와 함께 친환경차액지원사업 예산 164억 삭감과 학교급식 지역가격제(유통업체 최저가입찰)를 추진하며 농민단체의 반발을 불렀다.

먹거리연대는 "친환경무상급식은 아이들에게 건강한 급식의 제공과 친환경농업 육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정책"이라며 "도는 이러한 사회적합의로 만들어진 정책을 후퇴시키고자 하고 있다"며 더이상 사회적합의에 역행하는 행동을 중지할 것과 하루빨리 초‧중‧고 가정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