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기본가격 협상 결렬…규정·원칙 무시한 유업체 비판
원유기본가격 협상 결렬…규정·원칙 무시한 유업체 비판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7.06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가 “원유기본가격 인상해야 한다”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낙농가와 유업체의 협상이 계속해서 결렬되면서 최종협상시한이 오는 21일로 연장된 가운데 낙농가들이 규정과 원칙을 도외시한 유업체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현재 유업체들은 개학 연기에 따른 우유 소비 감소 등을 이유로 들며 원유가격 동결 내지 인하 입장을 표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낙농가들은 지난해 기준 우유생산비의 54.1%를 사료값이 차지하고 있다며 비용 상승, 부채 증가 등을 이유로 원유기본가격을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낙농육우협회는 성명을 내고 환율에 의한 사료값 인상,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시설·장비 투자확대, 최저임금 인상 등을 통해 정부가 생산자물가 폭등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19 낙농경영실태조사(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에 따르면 낙농가 호당 평균부채액이 3억7000만원이며 4억 이상 고액부채를 가진 농가는 37%에 달한다. 부채 발생 원인의 40%가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시설투자 확대, 26%가 쿼터매입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협회는 성명서에서 “원유는 ‘젖소’라는 생명체에서 얻어지기 때문에 한번 생산이 개시되면 인위적 유량조절이 불가능하며, 젖소가 원유를 생산하기까지 최소 2년 이상의 준비기간과 고액(10~20억원 이상) 투자가 필요한 장치·노동집약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낙농육우협회 경남도지회도 지난 2일 동결 내지 40원 인하까지 요구하는 것은 도가 지나치다고 주장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남도지회는 “이는 젖소도 웃을 일”이라며 “유업체는 낙농가로부터 원유를 구매하여 백색시유 뿐만 아니라 가공유, 발효유, 가공유제품 등을 생산하여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FTA로 인해 값싼 유제품원료까지 사용하여 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심지어 소비둔화로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올해에도 혼합분유 수입에 앞장서고 있는 것은 낙농가로선 도무지 이해 할 수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전북도지회도 결의문을 통해 “유업체는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고 농가와의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며, 우리는 어떠한 유업체의 갑질도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결의한다”며 “우유·유제품의 제품군 손익 및 원가현황과 함께 제품군별 수입유제품원료 사용실적을 농가 앞에 명명백백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도지회도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힘없는 낙농가들이 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생존권투쟁밖에 없다며, 성실한 유업체의 원유가격 협상 태도를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