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쿠폰이 농촌을 살릴까
[사설] 쿠폰이 농촌을 살릴까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0.07.08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 사설) 농식품분야에도 드디어 추경이 반영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3차 추경이총지출 확대 규모 2905억원으로 국회 통과했다. 그동안 농업분야의 피해대책을 촉구해온 농민단체들은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이번 추경이 농업분야 피해를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농식품부는 이번 추경 재원으로 농산물 판매・외식・농촌 관광업계를 지원하고, 농가의 소득 및 경영 안전망을 강화한다며 밝힌 추경예산은 쿠폰발행 일색이다.

국산 농산물과 외식 소비를 촉진하고, 농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에게 748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농산물 20% 할인쿠폰을 400억원 발급한다.

이와 함께 외식 쿠폰도 발행한다. 주말에 외식업체를 5회 이용하면 1만원 상당의 쿠폰을 제공(330억원, 330만장)함으로써 침체된 외식 경기 활성화를 지원한다.

농촌지역 경제 활력을 위해 농촌체험마을 등 농촌지역 숙박·체험과 특산품 구입 등에 사용 가능한 농촌관광 30% 할인쿠폰을 카드사와 제휴하여 제공(18억원, 6만장)한다고 농식품부는 밝혔다.

이와 함께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에 정부출연금(1000억원)을 7월 중에 즉각 집행하여 농업인 등에게 신규 보증 중단 없이 코로나19 관련 정책자금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추경에서 할인쿠폰 발행은 이미 수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이 효과가 작다는 의견을 냈지만, 이번 3차 추경에서 농식품분야는 외식과 관광, 농산물 할인 등 748억원 규모의 할인 쿠폰을 발행했다. 현재 가장 필요한 지원은 직접적인 지원이다. 이런 식의 간접지원이 농촌경제에까지 미치는 효과도 알 수 없을뿐더러, 할인쿠폰을 얼마나 사용할지도 미지수다.

올봄 갑자스런 한파로 냉해 피해를 입고, 과수농가는 화상병이 창궐하는 등 농가들은 코로나 이외에의 것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가가 직접적으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코로나19 지원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