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제한 규제로 오리 농가 ‘다 죽는다’
사육제한 규제로 오리 농가 ‘다 죽는다’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0.08.1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겨울 생계위기, 대책 마련 시급”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개선을 위한 국회 토론회 열려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가축질병방역활동 강화와 사육제한 규제로 오리농가들이 입는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하루빨리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개호·서삼석·김승남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농수축산신문과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회장 김만섭)이 주관한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개선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개선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김승남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개선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김승남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승남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현재 오리 산업 전체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근본적 예방대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승남 의원은 “2017년 조류독감 확산방지를 위해 도입된 오리 사육제한 규제로 인해 전국 오리농가들의 생계는 어려워지고 사육비 증가, 가동율 저하에 따른 계열업체의 운영난이 계속되고 있다”며 “17년에 이르는 AI 방역정책에 대한 한차례 제고와 농가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역과 산업의 진흥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대균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2020 AI 방역대책’으로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AI 발생이 없었으나 올 겨울이 그 어느때보다 위험하다는 인식으로 지난 5월부터 동절기 대비 AI 방역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AI는 2003년 최초 발생 이후 2018년까지 총 7차례(1055건) 발생해 국가적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총 피해액은 1조 1649억원, 약 9400만두의 가금류가 살처분됐고 1055건 중 551건(52.2%)이 오리에서 발생했다. 오리는 AI에 감염돼도 임상증상이 없거나 미약한 방역관리 상 취약축종으로 꼽힌다. 2018년 3월 17일 마지막 발생 이후 현재까지는 발생이 없는 상황이다. 

김대균 국장은 몽골 등 주변국을 비롯한 해외 AI 발생 급증으로 올 겨울 국내 유입 가능성이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AI는 한번 발생하면 피해가 엄청나다. 가장 좋은 것은 예방이 최선이다”며 “철새도래지 축산차량 출입통제를 확대하고, 전국 가금농가 일제점검 실시, 국내외 야생조류 AI 예찰 강화 체계 사전 구축·운영, 현장 중심 방역추진 등 효율적인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정토론에는 김재홍 서울대학교 전임교수,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최기수 농수축산신문 대표이사, 농장 대표 3명 등이 참석했다.
지정토론에는 김재홍 서울대학교 전임교수,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최기수 농수축산신문 대표이사, 농장 대표 3명 등이 참석했다.

지정토론에는 김재홍 서울대학교 전임교수를 좌장으로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전영옥 예진농장 대표, 박하담 금호농장 대표, 김창남 벧엘농장 대표, 최기수 농수축산신문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언제까지 방역조치로 인해 사육에 규제를 받아야하는지 한탄스럽다”며 “각종 AI 방역조치에 대한 정책적 타당성 분석이 선행돼야 하며, 농가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적 요소가 결합된 방역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날 참석한 3개 농장 대표들은 정부의 소극적이고 임시방편적인 방역정책의 폐해가 고스란히 농가에게 돌아오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입식제한기간 14일 적용기준 개선, 상시 예찰검사 및 추진계획 조정, SOP 및 가축전염병 예방법 개정을 주장했다.

한편,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은 사육휴지기제의 대안으로 지역단위로 적정 숫자의 오리클러스터를 조성한 후 올인-올아웃 방식으로 운용하는 '지역 단위 오리 클러스터 설치'를 제안했다.
이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