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비축제도‧밀 품질관리제 도입
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비축제도‧밀 품질관리제 도입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0.11.2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 전문 생산단지 확대, 보급종 공급개선
농식품부,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 발표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을 위해 밀 전문 생산단지를 확대하고 보급종 공급 체계도 개선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밀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2021~2025)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제1차 기본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밀 재배면적 3만ha, 생산량 12만톤을 육성해 밀 자급률 5%를 우선 달성한 후, 제2차 기본계획(2026~2030년) 기간 내 10%를 달성할 계획이다.

박수진 식량정책관은 “기본계획이 관련 기관·부서,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생산자단체, 관련 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논의하고, 미흡한 점은 매년 점검·보완해 나감으로써, 밀 자급률 제고 대책을 현장에 기반한 구체적 실행계획으로 뒷받침하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 현재 국산 밀 재배면적 5000ha를 2025년까지 3만ha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생산단지를 50개소(1만5000ha)까지 조성해 국내 자급률 제고와 품질 고급화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전문단지로 육성한다.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생산·재배기술뿐만 아니라 토양·시비 분석, 밀 품질 평가, 수확 후 관리기술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심층컨설팅(단지별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밀 종자 보급체계도 개선한다. 정부 보급종의 종자 순도를 높여 고품질 국산 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보급종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50% 할인 공급한다.

밀·콩과 같이 식량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으나 자급기반이 취약한 품목에 대해서는 논활용직불금 등을 포함, 각종 정부지원 사업에 있어 우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밀 농작물재해보험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지역별로 달리 적용 중인 보험 보장 기간을 통일하는 등 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국산 밀 유통·비축 체계화= 중장기적으로 국내 밀 생산량의 50%는 유통의 규모화·효율화, 품질관리를 위해 사일로·저온저장고 등을 구비한 지역 거점시설을 통해 보관·유통한다.

2025년까지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되, 생산량과 저장여력이 불균형인 지역을 중심으로 밀 전용 건조·저장시설 4개소를 신축·지원하고, 기능 보강이 필요한 기존 시설은 개보수를 추진한다.

또한, 지역 거점시설에서 해당 지역의 밀 생산·유통을 전담할 수 있도록 파종·수확 등에 필요한 파종기와 범용 콤바인 등 기계·장비 지원도 병행한다.

수급 안정과 식량안보 차원에서 2025년까지 전체 밀 생산량의 25% 수준을 비축한다. 비축 밀의 품질과 생산연도에 따라 방출 가격을 차별화하고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체 수요에 맞게 공급하는 방출계획을 수립·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품질 관리를 위해 밀은 제분·가공을 거쳐 제품 형태로 최종 소비되므로 원곡의 가공적성을 평가하는 밀 품질관리제도를 도입해 품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대량·안정적 소비시장 확보= 생산과 소비처 간 연계를 통한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2021년부터 밀 재배 농가와 실수요업체(제분·가공업체) 간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융자·지원한다.

계약재배물량은 2025년까지 전체 생산량의 10%인 1만2000톤까지 확대하고, 특히 국산 밀의 차별화된 소비시장 구축을 위해 친환경 인증 밀 농가와의 계약재배는 우선 지원한다.

또한, 매년 계약재배 사업실적을 평가하여 우수한 실수요업체에 대해서는 사업물량을 우대 배정할 계획이다.

국산 밀 품질 수준, 소비 확대 및 수입 밀 대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주력 소비품목을 다양화한다. 2021년부터 시장조사, 업계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전략품목을 선정·대중화하고, 주력 소비품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음식점 밀 메뉴 중 국내 소비량이 많고 수입 밀과 품질 경쟁이 가능한 메뉴를 중심으로 원산지표시제를 도입하여 국산 밀 대중화를 추진한다.

▶현장문제 해결형 연구·개발(R&D) 확대= 국산 밀의 안정적인 생육·수확 기간 확보를 위해 고품질 밀 생산 중심의 밀-벼, 밀-콩 등 이모작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보급을 촉진한다.

밀 이모작과 적합한 벼·밭작물 품종을 발굴·개발하고, 밀 생산단지의 농가가 참여하여 작부체계를 실증하는 한편, 산·학·관·연 협력체계를 가동하여 실효성·경제성을 정밀 검증할 계획이다.

국산 밀 생산자·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기능성 품종을 농가에 조기 보급하여 국산 밀 산업의 부가가치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유도한다.

국내·외 유전자원에 대하여 지역적응성·제빵특성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 품종을 선발한 후, 국산 밀 생산단지에서 현장 실증하여 검증된 품종은 농가에 조기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농촌진흥청의 밀연구팀(한시조직)을 2021년부터 과단위 정규조직으로 확대·개편하여 현장에서 요청한 시급한 연구과제를 해결하는데 역량을 집중한다.

▶국산 밀 산업계 역량 강화= 국산 밀 생산자, 제분·가공업체, 전문가 등이 참여한 정기적 소통·협력 채널로 (가칭)’국산밀산업발전협의체‘를 구축·운영한다. 이를 국산 밀 산업 현안을 정기적으로 논의하고 제1차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과제를 점검·보완하는 실무회의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