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해외 사업추진 현황 점검
[동정]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해외 사업추진 현황 점검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0.12.0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8일 범농협 해외사무소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과 포스트 코로나 해외전략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미국, 중국, 베트남 등 7개국 12개 해외사무소장이 참석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역동적으로 추진한 사업실적을 보고하고 2021년 사업추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12월 8일(화)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범농협 해외사무소 화상회의 참석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2월 8일(화)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범농협 해외사무소 화상회의 참석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성희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지만 농협과 함께 사업추진을 희망하는 국가들이 많은 만큼 경제‧금융지주, 해외사무소가 잘 협조해 농협 사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해 한국 농협의 성공 노하우를 전 세계에 전파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농협은 현재 미국, 중국, 베트남 등지에 농협은행 9개, NH투자증권 8개, 농우바이오 7개, NH농협무역 4개, NH캐피털과 농협사료 각 1개 사무소 등 14개국 32개소(임직원 1200여명)의 해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농협은 해외사업을 통해 연간 약 300억원의 손익을 내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전년도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둘 전망이다.

농협중앙회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농업 관련 협력사업을 많이 제안받고 있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되는대로 해외협력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성희 회장은 농협중앙회장 취임 초기부터 해외사업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재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이사,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회장으로 활동하는 등 글로벌 리더십을 넓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