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 학교급식 중단, 농가 피해대책 촉구”
“코로나 여파 학교급식 중단, 농가 피해대책 촉구”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0.12.0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친환경농업단체 기자회견
친환경 감귤·월동채소 판로 불투명
대책위원회 구성, 재난지원금 지급 호소
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등 농가들은 지난 8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친환경 농가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등 농가들은 지난 8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친환경 농가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감귤을 비롯한 제주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소비위축으로 인한 가격하락은 물론이고 주요 판로인 학교급식마저 중단·축소됐기 때문이다. 

학교급식은 감귤, 당근, 월동무 등 제주지역 친환경농산물 유통량의 40%를 차지할 만큼 친환경 농가의 주요 판로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학교급식이 중단·축소되면서 지역 내 농산물 적체예상량은 562만여톤에 달하며, 예상되는 피해 규모는 약 67억원이다.

이에 (사)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등 제주 친환경농업 농가들은 지난 8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제주도친환경농업협회 등 농가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소비위축으로 제주도 대표 작물인 감귤 가격이 폭락했다”며, “설상가상으로 학교급식 의존도가 높은 친환경 감귤농가와 월동채소농가는 이번 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라 학교급식이 중단 및 축소되면서 소비처 확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행정과 농협 등 그 어느 곳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보이지 않아 제주 친환경 농가들의 현실을 더욱 암담하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 친환경농업 농가들은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대책위원회 구성 ▲학교급식 중단·축소로 인한 피해농가에 재난지원금 지급 ▲감귤값 폭락과 친환경 감귤 유통 대책 마련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한 ‘발전전략거버넌스’ 구성 등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농산물꾸러미 등 코로나19에 따른 친환경농산물 피해대책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사업 실행을 위해 농가들과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청 친환경농업정책과 관계자는 “남아있는 학교급식 사업비에 무상급식비 지원 사업비를 더해 제주 전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할 계획”이라며, “친환경농업 관련 단체와 함께 협의회를 구성해 꾸러미 품목 결정 등 주요 사항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