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대응 무분별 살처분에 농민단체 반발
AI 대응 무분별 살처분에 농민단체 반발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0.12.29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회의.환경농업단체연합회 성명
공장형 밀집 축산방식 전면 재검토 촉구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가 이에 대한 해결방식으로 닭과 오리, 메추리 등 가금류를 예방적 살처분하는 것에 대해 시민사회와 농업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 환경농업단체연합회와 한국환경회의는 28일 전염병의 근본적 해결방안은 건강한 사육환경을 갖추는 것이라며 무분별한 살처분을 당장 멈출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매년 AI 발생 때마다 대량 살처분하는 방식을 반복해 왔다. 올해는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AI발생농가 3km 반경 기준으로 더욱 확대하고 선별적 예방 살처분이 아닌 무조건적이며 무차별적인 살처분을 강행해 농가와 갈등을 빚고 있다. 

더구나 최근 예방적 살처분 대상 농장에 동물복지 농장도 포함해 농가 반발이 커지는 상황이다. 

한국환경회의에 따르면 살처분 행정명령을 받은 경기 화성 산안마을 농장은 오랫동안 공동체 생산방식과 동물복지를 실천하는 야마기시즘(공동체주의 운동) 실현지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이 농장의 경우 2014년, 2018년 AI가 극심할때 800미터 근방 발생시에도 살처분 하지 않고도 아무런 문제없이 버텨낸 곳이었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단지 반경 범위(발생농가로부터 1.8km)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농장 앞에 초소까지 세워 사료반입과 유정란 반출을 통제하며 살처분을 강요하고 있다.

한국환경회의와 환경농업단체연합회는 "예방적 살처분이라는 미명아래 전염병 발생 가축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주변 가축들까지 모두 생매장시키는 정책은 근본적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축산정책의 전면 검토를 주장했다. 

이미 수년간에 걸쳐 매년 발생하고 있는 AI와 구제역을 보더라도 발생할 때까지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다가, 발생하면 매몰하는 방식이 반복되고 있다. 더 이상 매몰방식이 전염병을 막지 못한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들은 가축전염병의 해결방법을 농장 환경에서 찾아볼 것을 요구했다. 현재 대규모 공장형 밀집 축산방식이 지속되는 한 전염병 창궐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산안마을 인근에 발생한 농장도 최근 허가받아 최신 시설로 신축한 대규모 밀집 케이지 사육계사였다며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은 무차별적 예방적 살처분이 아닌 산안마을과 같은 건강한 사육환경을 갖추는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이 대규모 밀집사육 방식이 지속되는 한 가축전염병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고, 전 국토가 가축들의 신음과 원성으로 가득찰 것이며, 생매장을 통한 지하수와 토양 오염 등 환경문제는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규탄했다. 

이와 함께 ▲대규모 밀집형 공장형 축산정책을 동물복지 친환경축산 정책으로 전환할 것과 ▲축산정책 전환을 위한 민.관.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운영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