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농수산식품公 "가락시장 하역노조 적극 지원할 것"
서울농수산식품公 "가락시장 하역노조 적극 지원할 것"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1.01.1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부류 거래물량 반토막 원인 '2중 경매' 폐지
비상장품목 확대해 도매법인.중매인 물량 유치 경쟁 촉진
하역 업무 증대로 일자리 창출 효과..."환경변화 적응 도울 것"

생산자·소비자와 사회적 약자 상생하는 '협의체' 구성 운영키로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서울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가 가락시장 거래방법을 개선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도매시장으로 만들겠다고 12일 밝혔다. 

공사는 가락시장 수산부류의 2중 상장경매제 폐지 등 거래제도 개선과 비상장품목 확대 지정에 따른 하역노조 소외 등을 방지하고 공영도매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해 상생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이날 설명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출하자와 하역노조, 도매법인, 중도매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가락시장 수산부류 물류체계 개선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가락시장 청과부류의 하역노조는 비상장품목 농산물의 하역과 점포 배송을 담당하는 비상장분회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농수산식품공사는 중도매인 직거래와 도매시장법인의 경매가 가능한 비상장품목의 확대 지정으로 양측의 농산물 유치 경쟁을 촉진시켜 가락시장 내 거래물량 증가를 유도할 계획이다.
가락시장 청과부류의 하역노조는 비상장품목 농산물의 하역과 점포 배송을 담당하는 비상장분회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농수산식품공사는 중도매인 직거래와 도매시장법인의 경매가 가능한 비상장품목의 확대 지정으로 양측의 농산물 유치 경쟁을 촉진시켜 가락시장 내 거래물량 증가를 유도할 계획이다. 사진은 산지에서 출하된 청과부류를 가락시장 내에 하역하는 모습. 

해마다 도매시장 거래물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가락시장 수산부류의 경우 전성기 때보다 거래물량이 반토막 난 지 오래다. 공사는 지난 2019~2020년 서울시와 합동조사 끝에 이중(二重) 경매 등 경직된 거래제도와 낙후된 물류체계가 원인임을 밝혀냈다. 

가락시장에 오는 수산부류는 산지위판장에서 경매를 이미 거쳤는데도 소비지 공영도매시장에서 다시 상장해 경매하는 이중 경매제가 적용되고 있다.  

공사는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출하자와 하역노조, 도매법인, 중도매인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객관적인 연구용역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이것이 농안법(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상 도매시장 심의기구인 '가락시장 시장관리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나온 게 '수산부류 거래제도 개선과 2021 비상장품목 확대 지정 방안'이다. 

비상장품목은 경매 없이 출하자가 중도매인 및 직판상인들과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이른바 '직거래 품목'이다. 

시장관리운영위원회 위원들은 온라인 및 산지 직거래가 대세가 된 현 상황에서 중도매인이 직접 출하자와 거래하는 비상장품목의 확대 지정을 공영도매시장의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판단한 것이다.

중도매인이 거래하는 비상장품목은 도매시장법인의 경매 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장품목의 지정 확대는 두 유통 주체 간 농수산물 유치 경쟁을 촉진시켜 도매시장 내 거래물량 증가를 유도할 수 있다. 

이는 하역 업무 증대로 이어져 상장과 비상장 하역노조원 모두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농수산물 수집과 판매 역할을 병행하는 비상장품목 거래 특성상 하역노조가 전문 하역물류법인 등 체계적인 조직을 갖춘다면 비상장품목 거래 확대는 가락시장 내 물류 업무와 구매자 배송 등 하역노조의 사업범위 확대와 인력 증대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가락시장 청과부류의 하역노조는 도매시장법인 외 비상장품목 농산물의 하역과 점포 배송을 담당하는 비상장분회(58명)도 운영하고 있다. 

김경호 공사 사장은 "생산 농어민과 시민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가락시장의 경쟁력은 강화해야 한다"며 "그러나 하역노조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팰릿출하 확대와 물류체계 기계화 등 환경변화에 하역노조원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하역노조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운영해 유통환경 변화에 근원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