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다가온 모내기, 잡초 어떻게 대비할까]...피‧올챙이고랭이 등 골칫거리 ‘논잡초’ 방제 방법은
[특집 : 다가온 모내기, 잡초 어떻게 대비할까]...피‧올챙이고랭이 등 골칫거리 ‘논잡초’ 방제 방법은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21.04.2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초 번식기 늘고 논갈이 포장 감소 등 논잡초 발생 증가
약효 지속 길고, 편리성 갖춘 ‘이앙전처리제’ 선택 중요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수도작 농가들이 종자소독, 육묘, 논 정비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지금 이 시기에는 논잡초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논잡초 발생은 조기 이앙으로 인한 잡초번식기간 연장 및 논갈이 포장 감소로 인해 잡초 발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농가들이 잡초 방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현재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이앙전처리제를 소개하고 효과적인 방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경농] 올방개‧벗풀, ‘미리매’로 해결                                             
처리 후 21일까지 100% 이상 논잡초 발생 억제

경농에서 선보이고 있는 ‘미리매’ 액상수화제는 써레질 직후 사용하는 이앙전처리제로 처리 후 토양표면에 강하게 흡착해 약제 처리층을 형성하고 형성된 처리층은 논물 담수 유지를 잘 해 주면 처리 후 21일까지는 100%, 28일까지는 90% 이상 논잡초 발생을 억제해 준다.
또 올방개뿐만 아니라 벗풀‧올미 등 다년생잡초와 설포닐우레아계 제초제에 저항성을 갖는 물달개비와 알방동사니에도 우수한 약효를 자랑한다.
 

[농협케미컬] 써레질과 동시에 ‘오복’                                        
간편한 로터리 처리로 노동력 절감 효과까지

‘오복’은 잡초 발생 전에 사용하는 이앙전처리제로 피를 포함한 일년생잡초에 효과적인 펜트라자마이드와 일년생잡초에 대해 약효 지속력이 긴 옥사디아길의 혼합제다. 
오복은 폭넓은 초종 방제와 긴 약효 지속력을 갖고 있다. 또 써레질 직후의 흙탕물 또는 맑은 물에 모두 처리가 가능해 모내기 준비로 바쁜 시기에 손으로 약제를 뿌릴 필요 없이 로터리 처리로 간편하게 약제 처리해 획기적인 노동력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동방아그로] 중기제초제까지 효과 유지 ‘한버네’                             
우수한 토양 흡착력‧지속성 자랑

동방아그로에서 선보이고 있는 ‘한버네’ 액상수화제는 이앙전처리 한 번으로 중기제초제까지 효과를 유지하는 약제로 농가들의 일손을 많이 덜어 줄 수 있는 약제다. 또 신규 성분(이프펜카바존)은 우수한 토양 흡착력과 뛰어난 지속성으로 이앙시에도 약제 처리층이 깨지지 않으며 그 지속기간 또한 매우 길며, 저항성 잡초 방제에 매우 뛰어난 성분(테퓨리트리온) 또한 가지고 있어 피는 물론이고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 일, 다년생 잡초 방제에 매우 우수하다. 
 

[SG한국삼공] 저항성 피 방제 효과 우수 ‘킬스타’                                 
방제 효과‧안전성 모두 높혀 관심↑

SG한국삼공에선 이앙전처리제 ‘킬스타’ 액상수화제 제품을 추천했다. 킬스타 액상수화제는 써레질 작업 중 흙탕물에 살포하면 약액이 흙탕물과 결합해 토양에 처리층을 형성, 발생하는 잡초가 처리층을 통과하면서 약액과 접촉돼 고사하게 된다. 또 저항성 잡초의 발생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데, 최근에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저항성 피에 대한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넘어갔던 냄새를 최소화한 액상 제형으로 개발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한 약제다.
 

[성보화학]골칫거리 ‘논조류’ 쉬운 방제 ‘스워드’                                
원액 바로 살포로 편리성 극대화

성보화학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스워드’ 유제는 물에 희석하지 않고 원액을 바로 살포하는 이앙전처리제로, 트랙터에 부착해 써레질과 동시에 원액 처리가 가능한 제품으로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써레질할 때 흙탕물 상태에서 바로 살포해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 일년생잡초 및 피, 물달개비 등 저항성 잡초에 우수한 제초 효과를 나타내며, 최근 온난화 현상으로 발생이 많은 논조류(이끼)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신젠타코리아] 2021년 신제품 ‘풀수색’                                         
피‧올챙이고랭이 등 방제 효과 뛰어나

신젠타코리아는 논잡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벼 이앙동시처리제초제 ‘풀수색’ 입제를 추천했다. 풀수색은 올해 출시된 신제품으로 피, 올챙이고랭이, 물달개비, 새섬매자기 등 다양한 잡초에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SU계 저항성 잡초 방제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용출제어 서방형 처방으로 이앙동시처리 시 가장 약효가 우수하며, 초중기까지 사용 가능한 폭넓은 처리 시기를 보유한다.
 

[팜한농] 저항성 잡초‧논조류 한 번에 ‘도움꾼’                                     
긴 제초 효과는 물론 난방제 잡초 우수한 효과 발휘

팜한농이 선보이고 있는 ‘도움꾼’ 유제는 저항성 잡초와 논조류를 한 번에 해결하는 고기능성 이앙전처리제다. 잡초 발생 전뿐만 아니라 이미 발생하기 시작한 피, 올챙이고랭이 등을 생육 초기에 방제할 수 있다. 피 등 일년생 잡초에 대한 제초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올챙이고랭이 등 난방제 잡초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논조류 발생까지 억제해 벼의 초기 생육에 도움을 주고, 체계처리 효과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