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탄소중립전략안 논란, 민·관협의체 통해 잡는다
산림 탄소중립전략안 논란, 민·관협의체 통해 잡는다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1.06.0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체 참여할 전문가군 마련
제3자 통한 갈등조정 방안 검토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산림청이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협의체를 통해 산림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관련해 최근 논란을 빚은 주요 쟁점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논의한다. 이후 협의체에서 합의된 결론을 수용해 전략을 수정·보완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그간 주요 환경단체와 여러 언론매체에서는 우리나라 산림의 목재수확(벌채) 방식과 벌기령(목재수확이 가능한 나무연령) 단축, 목재자원(산림바이오매스)의 발전연료 이용 비중 과다 등 여러 쟁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왔다.

이에 산림청은 이번 민·관협의체 구성을 위해 관계부처인 환경부와 협의를 거쳐 협의체에 참여 가능한 전문가군을 지난 1일 환경부로부터 제공받았다. 또 협의체 구성에 앞서 사전 논의를 위해 한국환경회의 소속 주요 환경단체들과 간담회도 지난 2일 진행했다.

이미라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협의체 운영이 그동안 추진해 온 산림정책과 산림사업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되짚어 보고,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환을 모색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협의체에서 해당 쟁점들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론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은 최근 논란에 대해 지난 2일 간담회 논의결과를 반영해 객관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제3자를 통한 갈등조정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한, 협의체 구성·운영을 위한 준비회의를 다음 주 중 가질 예정이다.

산림청은 협의체에서의 논의와 별도로 이번에 문제가 됐던 사안에 대해서는 현장조사도 진행 중이며, 문제가 드러난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