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경영·환경부담 완화 위한 정책 확대 필요
낙농경영·환경부담 완화 위한 정책 확대 필요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1.06.1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육협, 2021년도 중앙정부·도별 낙농 지원 조사 발표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2021년도 중앙정부·도별 낙농(축산) 지원사업현황 조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해당 지원 사업을 시행하지 않고 있는 광역 지자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농헬퍼지원사업의 경우 경기·전남·제주지역, 폐사가축처리지원사업은 충청·전남·경북 등의 지자체에서 사업 대상에 포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호 회장은 ”열악한 낙농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낙농헬퍼 지원과 전염병 확산 방지·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폐사축처리 지원에 대한 중앙정부차원의 사업편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대로 올해 3월부터 시행된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와 관련해서는 모든 광역 지자체가 각종 지원사업과 가축분뇨처리지원 등 낙농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승호 회장은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와 관련,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도에서 퇴비부숙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사업은 많지 않다며 “점차 그 강도가 더해지고 있는 축산 냄새규제와 관련해 대부분 지자체에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것과 대조적으로 중앙정부에서 관심은 적다.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축산냄새 저감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