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부문 탄소중립 민·관 협의회 본격 출범
산림부문 탄소중립 민·관 협의회 본격 출범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1.07.1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학계 전문가, 임업·환경단체 관계자 등 구성
논란된 산림 탄소중립 계획 합리적 개선안 모색
산림청은 지난 8일 정부대전청사 산림청 17층 대회의실에서 '산림부문 탄소중립 민·관 협의회' 출범식과 제1차 본회의를 열었다.(사진=산림청 제공)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산림부문 탄소중립 민·관 협의회’가 본격 출범했다. 산림청은 지난 8일 정부대전청사 회의실에서 출범식과 제1차 본회의를 개최하며, ‘2050 산림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안)’에 대한 합리적 개선방안 도출에 나섰다.

그간 산림청은 지난 1월 발표한 ‘2050 산림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안)’에 대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추진전략 중 산림 목재수확(벌채) 방식과 벌기령(목재수확이 가능한 나무연령) 단축, 목재자원(산림바이오매스)의 발전연료 이용 비중 과다 등 여러 쟁점을 두고 일부 환경단체와 언론매체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탓이다. 이에 산림청에서는 지난달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전략에 대해 사회적 협의를 끌어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협의회에는 산림청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관계자, 임업인과 환경단체, 전문가 등 총 19인이 참여해, 산림의 탄소흡수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선의 정책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본회의는 격주로 개최해 의제를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방식이다. 보다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할 때는 전문분야별로 분과위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날 협의회 첫 본회의에서는 먼저 논란의 중심에 있는 추진전략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후 참석자들은 주요 쟁점에 대한 토의를 이어갔으며, 향후 분과운영 등 회의 진행방법을 논의했다.

협의회 출범을 두고 강영진 위원장(한국갈등해결연구원장)은 “얼마 전 보도된 벌목문제로 국민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가운데 주요 당사자 집단 대표들이 마주 앉아 탄소중립이라는 중요한 국가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것은 산림청과 특정 이해관계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 국민 모두의 문제”라며 “협의회의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