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들 "생협공제 조속히 시행하라"
생협들 "생협공제 조속히 시행하라"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1.09.1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국회 입법 후 12년 동안 시행안 마련 안 해
공정위 "9월 말부터 구체적인 협의 진행"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정희, 이하 아이쿱생협)는 국회의원 민형배, 송재호, 이정문, 배진교 및 한살림·두레·행복중심·대학생협연합회와 공동으로 ‘신뢰 기반 생협 공제의 시행과 기대’를 주제로 <국회 공동 기자회견 및 온라인 포럼>을 지난 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종특별시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아이쿱생협 조합원 대표들이 지난 8일 규탄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세종특별시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아이쿱생협 조합원 대표들이 지난 8일 규탄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세종특별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앞에서는 아이쿱생협 전국 조합 대표자들 30여명이 모여 공정위를 규탄하는 시위도 벌였다.

아이쿱생협 백운정 부회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공정위의 구체적인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국회의원과 국내 생협연합회의 참석 요청에도 불구하고 참석하지 않아 규탄 시위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공정위 송상민 소비자정책국장과 면담이 이뤄졌다. 아이쿱생협은 연내 생협 시행안 마련을 촉구했고, 공정위 송상민 소비자정책국장은 “제도 마련을 위해 9월 말부터 생협과 공정위,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 구체적인 협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한편 영등포 아이쿱생협 신길센터에서 진행된 국회 공동 기자회견에서는 국회의원들과 국내 생협연합회가 한 목소리로 생협 공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공정위가 조속히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아이쿱생협 김정희 회장은 “생협 공제사업이 지난 2010년 국회 입법되었으나 행정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구제적인 시행안을 마련하지 않아 실질적으로 공제 사업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12년째 국회 입법권과 생협 조합원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 공정위에 조속한 방안 마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 배진교 의원도 “생협 공제는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사회 돌봄과 뜻이 같다”며 “공정위가 책임과 역할을 다 하지 못하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2부 국회 공동 포럼에서는 민형배 의원의 기조 발언 ‘생협공제의 입법 취지와 사회적경제 기반 확대’를 시작으로, 이향숙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신뢰 기반 생협 공제의 시행과 기대 효과’를 발제했다. 민형배 의원은 사회 곳곳에 만연한 입법 지체 현상 문제를 지적하며 특히 사회적경제영역, 생협 공제가 조속히 해결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쿱생협, 한살림의 모심과 살림 연구소가 토론을 통해 소비자 생협조합원들이 원하는 생협 공제, 공제사업을 통한 지역돌봄, 일본 생협 공제의 발전, 공제사업 시행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