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지원 사업 등 농식품 사업 예산 증액 촉구
먹거리 지원 사업 등 농식품 사업 예산 증액 촉구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1.11.10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종협, 기자회견 열고 농업예산 확대 주장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상임대표 이학구)는 10일 국회 정문 앞에서 '2022년도 농식품 핵심 정책사업 예산 증액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2022년도 주요 농식품 핵심 정책사업의 예산 증액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상임대표 이학구,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는 10일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제한된 농업예산 편성으로는 주요 사업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종협은 먼저 내년도 농업예산을 지적했다. 이학구 상임대표는 ”코로나 팬데믹, 이상기후 등으로 급변한 농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 확보가 절실하지만, 2022년도 국가 전체 예산안 대비 농업예산안은 역대 최저 수준인 2.8%에 불과하다“면서 ‘농업홀대’가 만연한 현 정부는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한종협은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지원 시범사업 ▲농식품바우처 실증연구 사업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 등 3대 먹거리 지원 사업과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출연 ▲농촌 고용인력 지원 ▲농산물 생산유통 조절 지원 ▲농기계 임대 ▲농촌용수 개발사업 ▲배수 개선 ▲수리시설 유지관리 등을 농식품 핵심 정책 사업으로 선정하고, 이들 사업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취약계층 먹거리 복지 향상을 위한 3대 먹거리 지원 사업 예산이 내년도 예산안에서 전액 삭감된 점을 크게 질타했다. 한종협은 ”먹거리 사업은 국산 농산물의 안정적 소비기반 확충과 취약계층 먹거리 접근성 제고 등 농업부문 사회적 기능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고 있는 만큼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복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 8일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예산안을 정부 원안보다 8710억원 증액하기로 의결했다. 이 가운데 3대 먹거리 지원 사업에 대한 예산 570억원도 신규 반영됐다. 농해수위에서 의결한 예산안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심사와 본회의를 거쳐야 최종 확정된다.

한종협은 “국회 예결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 50명과 재정당국은 농해수위를 통과한 2022년도 농업예산안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