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작물 현장 맞춤형 기술 보급 협업연구 박차
식량작물 현장 맞춤형 기술 보급 협업연구 박차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21.11.2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콩·벼 부문‘협업연구농장’4곳 선정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국립식량과학원은 영농조합법인 등과 연계한 협업연구를 통해 현장 맞춤형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실용화 촉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우선 밀, 콩, 벼 3작목을 대상으로 협업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우수 협업연구농장’ 4곳을 선정하고, 이 가운데 3곳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작목별 협업연구농장은 ▲밀=한국우리밀농협(광주) ▲콩=죽산콩영농조합법인(김제), 코리아소이빈스쿨(김제) ▲벼=미듬영농조합법인(평택)이다.

협업연구농장은 신품종 우선 보급과 계약재배 실시, 현장품평회 등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현장실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특허기술 이전과 제품개발에 힘을 모으고 있다. 

한국우리밀농협은 우리밀 신품종을 우선 보급 받아 유색밀 품종 ‘아리흑’ 재배단지를 조성했고, ‘우리밀’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죽산콩영농조합법인과 코리아소이빈스쿨은 논 재배에 알맞은 콩 신품종 현장실증을 통해 논 콩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미듬영농조합법인은 국산 쌀가루 품종 ‘가루미2’를 활용한 제품생산을 위한 특허기술을 이전받아 쌀 가공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윤종철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장은 “현장 접목 실용화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우수 협업연구농장을 꾸준히 발굴하고, 현장에서 원하는 기술을 하루빨리 실용화할 수 있도록 협업 연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