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코로나 펜데믹과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축산업’은?] 수급안정·환경규제 대응·탄소중립 등 현안 산적
[신년특집-코로나 펜데믹과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축산업’은?] 수급안정·환경규제 대응·탄소중립 등 현안 산적
  • 이은혜 기자 grace-227@newsfarm.co.kr
  • 승인 2022.01.1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대두…축산환경 개선 방안 마련
소비트렌드 변화…가정 내 조리 증가·외식 감소

(한국농업신문= 이은혜 기자)2022년 임인년, 호랑이 기운을 받아 지긋지긋한 코로나와 이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현실은 녹록치 못하다. 장기간 이어져 온 펜데믹 사태로 국민의 몸과 마음은 지칠대로 지쳐있다. 한편, 코로나19를 겪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축산 분야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에 맞게 대응하며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현재 축산업의 이슈와 새로운 한 해의 축산업은 어떻게 될까.
    
한우 사육마릿수 증가…수급안정 주요 과제

축산농가를 괴롭히던 환경 규제는 코로나19 시대 탄소중립, 친환경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의 추진 탄력성이 붙기 시작하면서 더욱 심화됐다.
한우의 경우는 다른 축종보다는 상황이 나았다. 재난지원금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상승하며 호황을 이뤘기 때문이다.

한우가격 하락을 예상했던 전문가들의 전망이 빗나가며 가정 수요가 급상승했고 육류 소비가 늘어나면서 코로나19 시대는 ‘한우’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현재 한우 사육마릿수는 320만두를 넘어서고 있고, 이대로 가다간 350만두도 시간 문제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과도한 한우 사육두수는 가격 폭락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한우산업은 두 차례 한우 파동을 경험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다시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등 변수가 생긴다면 한우 산업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양돈농가, 정부 환경규제에 ‘끙끙’ 앓아
양돈농가의 경우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부의 환경 규제마저 더해지며 농가들은 점점 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계속되는 ASF 보상 문제, 수면 위로 떠오른 모돈이력제, 8대 방역시설 의무화 등 이미 눈앞에는 현안이 산적해 있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동물복지와 탄소중립 등 중장기적인 현안에 대해서도 로드맵을 세워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농식품부가 추진하려는 모돈 개체별 이력제 추진 사업은 모돈(후보돈) 전체에 귀표 부착을 통해 농장은 모돈에 대한 주요 사항을 개체 관리카드에 기록하고, 이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신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처럼 농식품부는 모돈이력제를 수급관리 안정, 질병관리 모니터 등을 기대효과로 제시하고 있지만, 양돈 농가들은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민의힘 홍문표(충남 예산·홍성) 의원이 주최하고,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한돈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문석주 대한한돈협회 부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모돈의 개체별 관리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모돈이력제’는 모든 모돈에 귀표를 부착해 개체별로 등록·폐사·이동·출하 등을 의무적으로 신고하는 제도로 이력제 법률 취지에도 맞지 않고, 한돈농가 차원에선 현실적 이익이 없으며, 과중한 업무와 비용 부담으로 현장의 어려움만 가중시키는 불필요한 정책으로 사실상 모든 모돈을 정부가 통제하는 모돈등록제”라고 주장했다. 

문 부회장은 “이해당사자인 한돈농가와 이해와 합의가 가장 중요한 만큼 전산관리프로그램의 통합과 고도화 추진 등 현장의 관행과 구조가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8대 방역시설 확대 문제 또한 마찬가지다. 농식품부가 지난 3일 ASF 중점방역관리지구 외에도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8대 방역시설 의무화를 추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의견 조회를 한돈협회에 보낸 가운데, 농가들은 정부가 8대 방역시설 설치와 방역실패의 책임을 농가 책임으로 전가하기 급급하다며 비판하고 있다. 
    
축산농가 “대체육 문제 심히 우려…강력 대응해야”
최근 축산업계에서 우려하고 있는 문제는 바로 ‘대체육’이다.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이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면서 축산업이 기후위기 주범으로 지목됐고 잘못된 정보가 퍼지며 지난해 한우산업을 포함한 축산업계는 끙끙 앓아야만 했다. 

식물성고기로 알려진 ‘Beyond Meat’의 성장이 최근 들어 국내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식품산업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과 인간의 건강을 위해 동물성식품의 섭취를 대체하고자 만들어진 것이 바로 ‘대체육(가짜고기)’이다.

초기에는 국내 도입에 대해 회의적인 부분이 많았으나, 최근 식물성 대체육의 시장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지난해 12월 이마트는 축산 카테고리 매대에 대체 가공식품을 진열하는 등 이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에서는 진짜 고기가 아닌 대체육에도 ‘미트’, ‘고기’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가짜고기’로 명칭을 변경할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짜고기의 문제점 홍보를 강화하는 등의 활동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에서는 탄소중립 등의 사안에 대해 로드맵을 세우고, 협회 내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해 이에 대응할 계획이다.

김삼주 회장은 “한우는 환경을 나쁘게 하는 동물이 아니라 환경을 이롭게 하는 동물이다. 농업 부산물의 약 70% 정도를 한우에서 소비한다. 만약 이러한 농업 부산물을 방치한다면 탄소배출은 지금보다 훨씬 많이 배출될 것이다. 부산물을 소비하고, 최고의 단백질을 만들고 있는 것이 한우”라며 “앞으로도 농장 가꾸기, 냄새 저감 노력 등의 활동도 지속하고 경축순환사업도 늘릴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축산환경관리원(원장 이영희)은 지난달 22일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축산 냄새저감 및 원활한 분뇨자원화 등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탄소중립·축산악취 문제 해결 등 ESG 경영 ‘활발’
코로나19 시대 친환경적인 축산업을 만들기 위해 기관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은 최근 한국서부발전 사내벤처 ㈜셀바이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와 함께 포용적 사회구현을 위한 ESG경영 일환으로 나눔활동을 실시했다.

축평원은 지난해부터 ㈜셀바이오와 함께 축산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석탄부산물을 활용한 공동 협업사업을 추진해온 바 있다.
올해는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농업·농촌 공공기관과 힘을 모아 영세농가의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고자 축산분야 ESG 협업 경영을 결의했다.

장승진 원장은 “국민이 체감하는 사회적가치 구현을 위해 다다익선 차원의 공공분야 협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완수를 위해 협력적 공공거버넌스 구축과 ESG경영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적인 가축사육환경 조성과 가축분뇨의 효율적 자원화를 통한 이용촉진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인 축산환경관리원에서도 축산환경포럼을 개최하고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 힘쓰고 있다.

가축분뇨 신재생에너지 ‘2050 탄소중립’ 실천과 미래축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열린 ‘제3회 축산환경포럼’에서는 김완주 자연순환농업협회 이사가 ‘농어촌 유기성폐자원 활용을 통한 탄소중립 대응 방안’이란 주제로 발제했고, 축산분야 탄소중립 실천과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김완주 이사는 ‘탄소중립형 농어촌 에너지 자립 마을’을 만들기위해 지역별 탄소중립 목표량 설정 및 감축과 더불어 지역주민공감대 형성, 사업홍보, 제도개선, 지원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축산환경관리원은 전남도 농업기술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축산환경개선 추진 사업 정보 공유, 농업기술원에 맞춤형 냄새저감 환경개선 기술 실증사업 지원, 축산환경 관련 세미나, 토론회 등 상호 공동으로 참여하는 업무를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기관은 효과적인 축산환경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축산악취 저감과 원활한 분뇨처리로 악취 관련 민원이 줄어드는 근본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영희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축산환경개선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축산물 소비트렌드 변화
이처럼 축산을 둘러싼 환경은 각종 규제 속에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환경은 생산하는 방식을 바꾸기도 했지만,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축산물 소비에서는 소비 방식의 경우 가정 내 조리가 늘어나고 외식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지난 9월 1일부터 14일까지 전국의 주부·1인가구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이후 축산물 소비환경 변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고기는 가정 내 조리가 1년 전보다 증가했다는 응답이 41.1%로, 감소 답변(13.5%)의 3배가 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난지원금 등의 영향이 한우를 비롯한 소고기 시장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바 있다. 반면. 외식은 감소 응답(49.3%)이 증가 답변(11.7%)의 4배를 웃돌았다.
가정 내 조리가 57.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외식(17.9%), 가정간편식·바로요리세트(14.8%), 배달(9.9%) 등의 순이었다.

돼지고기의 경우 가정 내 조리가 60.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외식(16.8%), 가정간편식·바로요리세트(12.1%), 배달(10.7%) 등의 순이었다.

돼지고기는 가정 내 조리가 1년 전과 비교해 증가했다는 응답이 41.4%에 달한 반면 감소했다는 응답은 9.9%에 그쳤다. 변화 없다는 48.7%였다. 외식은 감소했다는 응답이 38.7%로, 증가했다는 답변(15.7%)의 두 배가 넘었다.

닭고기는 가정 내 조리가 44.0%로 가장 많았지만 배달 또한 30.3%에 달해 돼지고기·소고기의 배달 응답률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가정간편식·바로요리세트는 13.2%, 외식은 12.6%였다.

이밖에 코로나19로 인해 육류 구매 장소에 변화가 있었다는 응답이 18.7%였고, 변화 없다 30.8%, 비슷하다 50.5%였다.
특히 인터넷 구매가 증가했다는 응답은 49.8%로 크게 증가했지만, 백화점은 7.8%에 그쳤으며, 백화점은 구매가 감소했다는 응답이 19.2%로 증가 답변의 2배가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