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종 낙진회장 사퇴…깊어가는 정부와 낙농가 갈등
최희종 낙진회장 사퇴…깊어가는 정부와 낙농가 갈등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2.04.07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압박과 회유 못 이겨
홍문표 의원, '농정 독재' 비판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원유가 산정 등 낙농산업 협의체인 낙농진흥회 최희종 회장의 사퇴로 농식품부와의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최희종 회장은 그동안 생산자단체가 반대하는 이상 정부 추진 원유가격 개편 등의 안건을 상정한 이사회를 열 수 없다며 사실상 농림축산식품부 입장에 반대 의사표시를 해 왔었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정관을 개정해 이사회를 정부 중심 인사로 앉히려는 시도까지 했지만 낙농가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특히 원유가격 산정을 놓고 농식품부는 낙농가와 대립해왔고 낙농가들은 농식품부의 이런 행태를 농정독재라 비판하면서 집회를 개최하고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이 삭발과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최희종 낙농진흥회 회장(사진 가운데)
최희종 낙농진흥회 회장(사진 가운데)

이런 상황에서 최 회장의 사퇴는 농식품부가 보이지 않는 압력을 가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홍문표 의원은 “임기가 2년이나 남은 농식품부 관료 출신인 낙농진흥회장이 사퇴한 경위는 보이지 않는 농식품부의 부당한 압력에 견디지 못한 것”이라며, “이는 대통령 임기 말 ‘밀어내기 인사’가 아닌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추진에 반대하는 기관장을 잘라내기 위한 사실상의 ‘해임’이다”라고 비난했다.

홍 의원은 “그간 민간협의기구인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통해 농식품부 중재 하에 낙농가, 유업체간 합의를 통해 원유의 가격 및 산정체계 등 낙농제도를 결정해왔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낙농진흥회장을 지속 압박하여 정관개정과 용도별차등가격제 도입 관련 안건처리를 위해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다섯 차례나 강제로 소집하고 생산자의 불참을 유도해 낙농진흥회 정관일부 효력정지(이사회 개의조건)까지 감행했다”며, “이번 낙농진흥회장의 사퇴는 그간 농식품부가 정관상 이사회 소집권을 갖는 낙농진흥회장의 권한을 침해해 이사회를 강제소집토록 하는 등 낙농대책 강행을 목적으로 직권남용을 행사해 온 것임을 방증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