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황근 장관 후보자에게 바란다
[사설] 정황근 장관 후보자에게 바란다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2.04.1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업신문 사설) 정황근 전 농촌진흥청장이 윤석열 정부의 초대 농림축산식품부로 내정됐다. 쌀 시장격리, CPTPP 가입, 낙농산업 대책 등 농업계 현안이 산적한 현시점에 농업에 대해 잘 아는 농식품부 출신의 관료가 내정은 꼬인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황근 장관 후보자는 농촌정책국장, 농어촌정책국장, 농업정책국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농축산식품비서관 등 주요 요직을 거쳤으며,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농진청장에 임명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2013년부터 3년 동안 청와대 농수산식품비서관으로 재직한 최장수 비서관 경력을 갖고 있어 청와대와의 소통도 잘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농업정책국장으로 있을 때는 귀농귀촌사업 정책으로 도입해 일자리와 농촌 고령화는 물론 베이붐세대에 대한 사회적 비용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정책 능력도 있음을 보여 준 바 있어 그 기대가 크다.

농민단체도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은만)는 CPTPP 가입반대에 대한 농축산업의 요구과 농축산업 및 농촌환경 유지발전, 농축산업인의 안정적 소득기반 마련을 통한 국민의 안정적 먹거리 공급기반을 마련하는 등 산적한 농축산업계 현안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는 ‘소통중심의 해결사’ 장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4-H는 성명에서 농업·농촌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농업·농촌이 처한 막중한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황근 후보자는 가장 먼저 소통해야 한다. 농민단체와의 소통을 통해 산적한 현안을 풀어야 한다. 현안에 우선순위는 없지만, 쌀값 안정을 위한 시장격리는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자 시절에 한 약속이고 시기가 중요한 까닭에 제일 먼저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국제곡물가 인상으로 인해 상승한 사료값 때문에 경영포기의 위기에 직면한 축산인 문제와 가금류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에 협조한 가금업계를 오히려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과징금 처분한 문제 등을 풀어야 한다. 당장 정부가 가입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CPTPP에 대해서도 농민단체와 직접 소통하며 해결해야 할 것이다.

현안뿐만 아니라 윤석열 당선인의 농정공약 이행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소통 장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