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의 안일한 야생멧돼지 정책이 ASF 재발 불렀다”
“환경부의 안일한 야생멧돼지 정책이 ASF 재발 불렀다”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2.05.3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돈협회, 야생멧돼지 박멸 특단 대책 촉구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26일 강원 홍천 농가에서 발생한 ASF에 대해 환경부의 방역 정책 실패가 원인이며 특단의 야생멧돼지 감축 대책을 즉각 시행할 것을 호소했다.

한돈협회는 전국의 한돈농가들은 지난 수년간 ASF 근본적인 퇴치를 위해서는 야생멧돼지 박멸 대책이 최우선이 돼야 함을 호소해왔다고 전했다.

또 다수의 전문가가 ASF 퇴치를 위해서는 매년 3년간 75%씩 야생멧돼지를 감축하고 제로화 벨트를 만들어 남하를 막아야 한다고 지난 문재인 정부 내내 수차례 건의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협회는 “환경부의 무책임으로 한돈농가의 안전과 생존이 위협당하고 있다. 심지어 ASF 발생이 마치 집돼지 농장의 방역 소홀로 전가돼 생존권을 위협받을 정도의 철저한 불이익을 받아왔다”며 “새 정부의 방역 정책은 정확한 역학조사를 통해 발견된 철저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산업을 살리는 방역 정책’으로 전환돼야 한다. 방역은 축산업을 지키기 위해 수행되는 것이며 산업을 황폐화시키는 ‘방역을 위한 방역’, ‘규제를 위한 규제’는 주객이 전도된 잘못된 정책으로 시정돼야 한다”고 전했다.

협회는 농장방역만으로는 ASF를 종식할 수 없다며 환경부에 한돈농가와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야생멧돼지 박멸을 위한 특별한 대책을 즉각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농가의 8대방역시설 전국 의무화에만 전념할 것이 아니라 환경부의 멧돼지 대책에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한돈농가에 “야생멧돼지의 ASF 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외부 울타리 상태, 외부에서 돈사 내부로 들어올 수 있는 사람·장비·물품에 대한 방역관리를 다시 점검하고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가들의 차단방역과 농장방역 노력을 알리면서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농가 여러분께서도 주인 의식을 갖고 한돈산업을 지키기 위한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