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e서울사랑상품권’ 7% 할인 판매
서울시, ‘e서울사랑상품권’ 7% 할인 판매
  • 유은영 기자 you@newsfarm.co.kr
  • 승인 2022.07.2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10시부터 발행

(한국농업신문=유은영 기자) 서울시가 비대면 소비확산과 배달앱 주문 급증 등 변화된 소비트랜드를 반영한 온라인전용 ‘e서울사랑상품권’을 21일 10시부터 발행한다. ‘e서울사랑상품권’은 7%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며, 발행규모는 총 100억 원이다.

시는 상품권의 사용처를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몰과 각종 배달앱까지 확장해 온라인 소비 증가로 오프라인 유통 판로가 막힌 소상공인을 돕고, 시민들의 편의는 늘리기 위해 e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e서울사랑상품권의 주요 사용처는 온라인쇼핑몰 ‘11번가’ 내 소상공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과 ‘제로배달 유니온’에 참여한 배달앱 5개(①위메프오 ②땡겨요 ③먹깨비 ④맘마먹자 ⑤로마켓)다. 

‘e서울사랑샵#’에서는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경우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고, 제로배달유니온은 결제수단으로 e서울사랑상품권을 선택하면 된다.

‘e서울사랑샵#’은 시와 온라인쇼핑몰 11번가가 제휴‧운영 중인 소상공인 전용관으로 6만 8000여개 소상공인상품 약 3천만개가 입점돼 있다. 특히 판매수수료를 기존보다 30%이상 낮춰 소상공인 부담은 줄였고 안정적 운영을 위한 사업자 교육 등 다양한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11번가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온라인전용관 운영사업자로 선정, 12월부터 전용관을 운영중이다. 아울러 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판로 확대를 위해 e서울사랑샵# 운영사업자 추가 공모도 진행하고 있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높은 배달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결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작된 민관협력 방식의 주문배달서비스다. 타지자체가 별도의 공공앱을 만드는 것과 달리 별도의 구축·운영비용 없이 기존에 운영 중인 민간앱을 모아 놓은 형태.

또한 참여 배달앱은 가맹점에 2% 이하의 중개 수수료를 부과해 배달수수료 인하와 합리적 배달시장 조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 스토어(IOS)에서 설치하면 된다.

e서울사랑상품권’은 국비를 지원받은 오프라인용 자치구발행 상품권(10% 할인 판매)과는 달리 전액 시비로 발행되기 때문에 할인율을 7%수준으로 낮춰 더많은 시민들이 구매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e서울사랑상품권을 할인 구매하여 온라인에서 사용하시면 우리 가계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고 시민의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