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빛낸 국가대표 쌀가공식품 'TOP10' 한 자리에
올해 빛낸 국가대표 쌀가공식품 'TOP10' 한 자리에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2.11.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가공식품협회, TOP10 시상식 개최
국내 쌀가공품 트렌드 반영 10개 제품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올해 국내 쌀가공식품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대표 쌀가공품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떡류, 면류, 스낵류 제품부터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류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이름을 올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회장 김문수)는 ‘2022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맛·품질·상품성을 두루 갖춘 쌀가공품 TOP10 제품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시상식을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었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가공품 품질향상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했다.

품평회에 올릴 수 있는 제품은 원료 중 쌀 함량이 30% 이상이고, 현재 시판 중인 제품이다. 이렇게 선발된 후보 제품들을 맛·품질·위생·선호도 등 부문에 대한 MD와 소비자의 시장성 평가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을 선정한다.

협회에 따르면, 올해 품평회에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가정에서의 시간이 많아지면서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등 제품이 대거 출품됐다. 이외 건강을 챙기는 트렌드에 발맞춘 ‘비건’, ‘글루텐프리’ 제품들과 쌀빵, 밥스틱, 소스, 캐러멜 등 더욱 다양하고 진화된 쌀가공식품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품평회 TOP10 선정방식은 온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식품·주류 전문 MD 평가 ▲대국민 투표·체험단 등 소비자 평가 ▲위생 현장 평가의 3단계로 이뤄졌다.

특히 올해는 출품 자체만으로도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품평회 본선에 오른 제품은 지난 6월 7일부터 4주간 ‘Pick me Pick 米’ 기획전에서 평가를 이어갔다. 여기에서는 대국민 투표수 3만8000표와 45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쌀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 TOP10에 오른 제품에는 다양한 지원 혜택이 뒤따른다. 농식품부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는 것은 물론, TOP10 로고 부여와 부착을 위한 포장지 개선 비용 지원, 언론매체 홍보, 디지털마케팅 등 전방위적 홍보마케팅 지원이 약속된다. 

협회는 쌀가공품 TOP10 스타상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롯데온, NS홈쇼핑, 신세계몰, 쿠팡,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대형 유통몰 입점을 돕고, 더불어 프로모션 행사도 열어 실질적인 지원에 나섰다. 또 인터파크TV,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 라이브커머스로 판매지원을 강화한 바 있다.

협회 관계자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국내 식품기업이 쌀 원료와 우수한 기술력으로 개발한 제품들을 발굴하고, 스타상품의 판로를 개척해 케이푸드 대표 상품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쌀 산업을 선도할 쌀가공품 TOP10 선정제품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지속해서 산업을 리딩해 나가면서 쌀 소비 촉진 및 소비자의 건강한 식생활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쌀가공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앞서가시는 분들을 선정해 소비자에게 알리는 기회인 품평회는 굉장히 중요하다”며 “쌀가공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온 부분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쌀가공산업을 발전시킬 촉매제가 가루쌀이라고 본다. 쌀이 지닌 가공적성의 불리함을 극복한 제품이기 때문”이라며 “쌀가공산업 발전에 가루쌀이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쌀가공업계에서도 앞으로 산업 성장을 위해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쌀가공품 품평회 TOP10에 이름을 올린 제품들. 쌀가공식품협회 제공

떡류부터 주류까지 ‘각양각색’

올해를 빛낸 대표 쌀가공품은 다양한 품목에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제품들로 선정됐다.

쌀가공식품협회에 따르면, 쌀가공품 품평회 TOP10에는 ▲㈜세준에프앤비의 ‘떡국맛집(멸치육수맛, 소고기미역국맛)’ ▲칠갑농산 주식회사의 ‘들깨떡국’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주식회사의 ‘꽃소떡’ ▲멜로디의 ‘바른식탐 고소한맛 김부각’ ▲농업회사법인(주)백제의 ‘파곰탕면 쌀국수’ ▲효자원식품의 ‘효자원 아침에 현미국수’ ▲샘물자리의 ‘한끼든든 오곡누룽지’ ▲㈜엄지식품의 ‘엄지 구운주먹밥(간장버터치즈, 김치치즈, 묵은지삼겹)’ ▲안동소주일품(주)의 ‘안동소주일품21%’ ▲주식회사 화요의 ‘화요25’ 등이 최종 이름을 올렸다.

㈜세준에프앤비의 ‘떡국맛집’ 제품은 멸치육수맛, 소고기미역국맛의 두 가지 제품이 TOP10으로 선정됐다. 식품 첨가물 없이 생산된 떡은 쌀떡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고명도 넉넉히 신경 쓴 제품이다.

칠갑농산 주식회사의 ‘들깨떡국’은 100% 멥쌀로 빚은 쫄깃 담백한 떡국떡과 진한 사골육수, 영양소가 풍부한 들깨가루의 삼박자가 조화를 이룬 떡국 제품이다. 특히 떡국떡은 50년 전통의 쌀가공식품 전문기업인 칠갑농산의 노하우를 담아 식감이 일품이다.

농업회사법인 홍성풀무 주식회사의 ‘꽃소떡’은 무농약 쌀로 만든 쫀득한 떡과 누구나 좋아하는 소시지가 함께 들어가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간식용 소세지떡 제품이다. 국산 원료를 사용해 자체 제작한 소스가 동봉돼 있어 떡 맛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멜로디의 ‘바른식탐 고소한맛 김부각’은 싱싱한 국내산 농수산물을 사용해 만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김부각 제품으로, 간식·술안주·밥반찬 어디에 놔도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또한, 100% 국내산 찹쌀을 사용해 고소함을 더했다.

농업회사법인㈜백제의 ‘파곰탕면 쌀국수’는 즉석 쌀국수 제품으로, 진한 곰탕 국물에 파향을 가득 품은 파 건더기가 듬뿍 들어가 맛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면은 쌀가루가 50% 함유되고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으로 칼로리가 낮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효자원식품의 ‘효자원 아침에 현미국수’는 국내산 무농약 현미로 만든 글루텐프리 국수 제품이다. 국내산 무농약 현미로 가공 후 건조해 건면으로 출시한 제품으로, 고유의 구수함과 쫄깃함을 느낄 수 있는 건강식 곡물 국수다.

샘물자리의 ‘한끼든든 오곡누룽지’는 백미·현미·찹쌀·조·보리 등 국내산 오곡을 사용해 매일 아침에 짓는 밥으로 만든 건강 누룽지 제품이다.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크기라 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엄지식품의 ‘엄지 구운주먹밥’은 우리쌀을 과학적인 가마솥 직화방식으로 지어 맛을 한껏 끌어올린 구운 주먹밥 제품이다. 간장버터치즈, 김치치즈, 묵은지삼겹 등 취향대로 골라 먹을 수 있는 구성으로, 전자레인지에 2분이면 조리가 가능하다. 

안동소주일품(주)의 ‘안동소주일품21%’는 전통 안동소주 제조 방법에 현대식 공법을 적용해 현대인의 기호에 잘 맞게 만든 안동소주 제품이다. 증류주 특유의 탄내와 잡냄새가 나지 않고 향긋하며, 마실 때 순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주식회사 화요의 ‘화요25’는 우리쌀 100%로 빚은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증류주다. 전통 옹기에서 숙성해 원숙한 맛과 깊은 향이 일품이며, 원재료인 쌀 특유의 풍미를 잘 담아내 목 넘김이 편안한 게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