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연천농협RPC '반딧불이 쌀' 브랜드평가 전국 '1위'
경기 연천농협RPC '반딧불이 쌀' 브랜드평가 전국 '1위'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3.01.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 결과 발표
대상·우수상 총 9개 제품 선정
경기 연천농협RPC '반딧불이 쌀'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경기 연천농협RPC의 ‘반딧불이 쌀’이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농협경제지주는 지난달 28일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간 실시한 팔도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19회째를 맞은 팔도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는 국산 쌀 판로 확대와 우수 농협쌀 브랜드를 지원하고자 2004년부터 실시해온 시상으로, 전국 139개소 농협RPC(미곡종합처리장)별 대표브랜드 중 전년도 판매금액이 10억원 이상인 단일품종 브랜드 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평가에서는 수분 함량, 단백질 함량, 완전립률, 백도, 식미치 등 11개 항목에 대한 농협식품R&D연구소의 품위 및 품종 평가가 이뤄졌으며 유전자 분석을 통해 품종 혼입률을 평가했다. 

그 결과 전체 1위 대상에는 경기 연천농협RPC의 반딧불이 쌀이 선정됐다. 반딧불이 쌀은 2018년에 이어 두 번째 대상이다. 쌀 모양이 짧고 둥글며 맑은 빛을 띠는 대안벼 품종 쌀로, 아밀로스 함량이 낮고 밥맛이 우수해 농가 장려 품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우수상은 도별 대표브랜드 1종이 선정돼 ▲경기(신김포통합RPC 김포금쌀) ▲강원(횡성통합RPC 횡성쌀어사진미) ▲충북(충주통합RPC 충주미소진쌀) ▲충남(신평농협RPC 해나루쌀) ▲전북(김제통합RPC 지평선) ▲전남(장흥통합RPC 아르미쌀) ▲경북(예천통합RPC 새움) ▲경남(합천연합RPC 수려한합천영호진미) 총 8개 브랜드가 각각 수상했다.

이들 RPC에는 벼 매입자금 우대혜택과 이듬해 RPC 경영대상 가점을 부여하고, 쌀 소비촉진 행사 추진 시 제품 홍보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평가 시상은 올해 RPC 정기총회에서 진행하며, 판매 활성화 지원과 우수 브랜드 지원 혜택은 연중 제공할 계획이다.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 “팔도 농협쌀 대표브랜드 평가를 통해 농협쌀 고품질화와 판매 확대를 도모하겠다”며 “맛과 효능이 우수한 우리 쌀 소비 촉진을 지원해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쌀 산업 활성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