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신년사]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 한국농업신문 newsfarm@newsfarm.co.kr
  • 승인 2023.01.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하는 임업인과 85만 조합원 여러분! 
그리고 산림을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국민 모두 풍요롭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우리 사회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으며 상실과 혼돈의 시간을 보내는 가운데, 우리 임업은 새로운 시대적 흐름을 시작했습니다. 임업직불제의 시행으로 산에서 정당한 소득을 창출할 수 있게 됐으며, 또 많은 국민들은 산림관광과 휴양을 통해 심신 치유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더불어 국민 각계각층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 수단으로써 산림의 무궁한 활용 가치를 논했습니다.

이때 전국 산림조합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구심점이 되어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기능을 증진시켰으며, 탄소중립 달성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롭고 다양한 산림의 활용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산림의 공익적 기능 증진과 임가소득 안정을 위한 ‘임업직불제’가 시행됐으며, ‘민관협력형 산림경영사업’을 통해 새로운 산림경영 패러다임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임업서비스’를 위해 현장 컨설팅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2023년에도 산림조합은 끊임없는 사업 개선과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며 산림에서 임업 발전을 넘어 국민 화합, 경제 발전을 이뤄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실질적인 임가소득 증대에 앞장서겠습니다. 

현재 전국 산림조합과 산림소득지원센터에서는 임업직불제 등 정부 지원사업의 행정 대행과 임산물 유통 온·오프라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2023년에는 온비드공매(Onbid, 자산처분시스템)를 활용한 입목입찰제 시행과 산에서 버려지고 있는 나무를 산림바이오매스로 유통함으로써 목재의 가치를 높이고 산주 조합원의 소득증대에 앞장서겠습니다. 잠재 임업인에 대한 임업기술지도·임업자금지원 등 통합 컨설팅 거점 구축과 그린·포용금융 확산도 조속히 추진하여 임업금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둘째, 산림의 경제적 · 공익적 가치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이 주목받으면서 산림경영률 제고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산림조합은 국내 산림의 66%를 차지하는 사유림의 경영 활성화를 이루고자 ‘민관협력형 산림경영’을 확대할 계획이며, 규모화·집단화를 이룬 선도산림경영단지 성공모델 발굴을 이어가겠습니다. 미이용산림바이오매스와 특수목을 선별· 공급해 임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신사업 개발에도 매진하겠습니다.

셋째, 더불어 사는 사회와 안전한 산림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전국 산림조합은 사회환원 활동과 산림재난으로 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는 일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나눔행사를 이어가면서 지역 임업인을 위한 직거래 장터와 재능나눔 행사를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앙회와 회원조합을 잇는 안전보건 관리 조직체계를 신속히 구축하도록 하고, 산불·수해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보유 기술인력 및 재난관리자원을 활용해 긴급 산림재난에 대응하겠습니다.

넷째, 전문 임업인 양성과 임업기술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국토녹화의 주역인 산림기술자 양성에 주력해 온 3개 ‘훈련원’을 새해부터는 ‘교육원’으로 새롭게 명칭을 변경하고 산림기술자 양성과 더불어 산주 ·임업인과 귀농 ·귀산촌 등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산림 관계자, 학생 등 모든 국민이 올바르고 질 높은 산림교육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문 교육 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는 한편 임업경영에 필요한 임업 기계장비 임대 서비스를 확대해 산림경영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산림가족 여러분!

산림조합은 언제나 같은 곳에 있는 산림을 올바르게 활용해 더 나은 곳으로 국민을 배웅하겠습니다. 또한 국민과 산림가족 여러분의 성원을 밑거름 삼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3월 8일에 열리는 ‘제3회 전국 동시조합장 선거’가 공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으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계묘년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성취와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