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米적米적] 공짜로 줘도 가져가지 않는 송아지
[기자수첩 米적米적] 공짜로 줘도 가져가지 않는 송아지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2.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진 기자

사료가격 폭등으로 키우면 키울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가 되면서 폐업하거나 이미 중단한 축산농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낙농육우농가들은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다. 젖소 송아지가격이 급락하면서 만원에도 거래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젖소 송아지가격은 올해 1월 기준 초유떼기 젖소 암송아지가 1만5000원, 육우용 수송아지는 2만7000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월 암송아지 17만원, 수송아지 39만8000원에 비교해 90% 이상이 떨어진 가격이다. 이 가격도 통계상 수치일 뿐 실제 가축시장에선 “공짜로 줘도 송아지를 가져가지 않는다”라는 후문이다.

젖소 수송아지의 가격 폭락은 사료가격 상승과 육우 도매가격 하락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사료가격은 40% 가까이 폭등했고 육우 도매가격은 지난해보다 20% 이상 떨어졌다. 여기다 국방부가 군 급식 경쟁입찰 방식을 도입하면서 육우고기 군납 물량까지 크게 줄었다. 

젖소 암송아지는 더 심각하다. 용도별차등가격제 시행 등 원유감산 정책이 지속하면서 암송아지 사육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암송아지 사육 마릿수는 통계상으로 지난해 9월 기준 2020년보다 7.5% 줄었다. 지금은 착유우로 버틴다고 하지만 차후 후보우 육성이 이뤄지지 않아 원유 생산에 심각한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

낙농육우협회는 젖소 송아지 거래단절 상황에 대해 향후 낙농육우산업 기반이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에 정부에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부는 현재까지 뚜렷한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사료구매자금 지원 등 일부 대책이 마련되기는 했지만, 수입축산물 무관세 조치, 군납 경쟁입찰로 수입축산물 조달 등 오히려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공짜로 줘도 안 가져가는 젖소 송아지 거래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농가의 사육 의지는 떨어져 낙농육우산업 기반이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사료구매자금 대폭 지원, 군납 물량 회복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