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회, 소비 촉진 국비 지원 추가대책 요구
한우협회, 소비 촉진 국비 지원 추가대책 요구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2.2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간담회 개최 “정부 대책 미흡 보완 필요”
김삼주 회장 “자구노력…정부도 지원 강화해야”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이 지난 16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이 지난 16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한우 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소비 촉진 할인판매에 국비 지원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 지속 가능한 한우산업을 위한 사료안정기금 도입, 한우산업기본법 제정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는 지난 1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우 수급안정 대책과 관련한 협회 의견 제시를 통해 “한우 할인판매 확대의 경우 기존의 예산으로는 효과가 반감한다”며 “신속한 정부의 국비 지원 추가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우협회는 또 지난해 30%가 삭감된 1인당 군 급식 한우 기준량의 확대가 필요하고 전국 지자체 내 공급 급식 기관·기업체에 한우 사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업무협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한우농가의 경영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가 제시한 사료구매자금지원은 효과가 미미한 만큼 사료구매자금의 총액을 상향하고 현재 1.8%의 금리 수준도 무이자로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료 가격 파동이 6∼7년에 한 번씩 발생함에 따라 사료안정기금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조사료 생산 확대 정책에 대해서도 제조비 지원단가 상향, 수입조사료 쿼터 조기 배정 등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해 쌀을 생산하지 않고 조사료를 심은 농가의 경우 전략작물직불금을 수령할 수 없는 만큼 기존 조사료 생산농가에 직불금이 지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송아지안정제 개선, 한우 최저가 보장제 도입, 긴급 송아지안정대책 등 정부에 요구키로 했다. 아울러 수급조절을 위한 농가의 자구노력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역별 자율감축 설정하고 도지회, 시군지부별 결의대회를 추진키로 했다.

김삼주 회장은 “정부가 마련한 한우 수급안정 대책은 농가 입장에서 아쉬움 많은 대책으로 효과적인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정부가 예산확보에 적극 나서 국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난해 발표한 한우산업기본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또 “산지-소비자 가격이 연동되는 한우유통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국 480여개 한우판매점과 농축협 한우프라자 등과 연계해 한우 소매가격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