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신유통연구원, 스리랑카 현지연수 실시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스리랑카 현지연수 실시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3.02.2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리랑카 농산물 수출입 검역공무원 대상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1월 30일부터 2월 10일까지 스리랑카의 농산물 수출입 검역공무원을 대상으로 스리랑카 현지에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개발도상국 원조사업인 ‘스리랑카 농산물 수출입 검역시스템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스리랑카 농업청 산하 식물검역원 검역공무원 50명을 대상으로 2주에 걸쳐 실시됐다.

연수 목적은 해당 사업으로 조달된 신형 식물검역 기자재를 활용한 선진 검사동정 기법을 교육하고, 식물검역원의 검역업무 수행 체계를 공동으로 점검해 스리랑카의 검역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연수는 연수생별 전문 분야에 따라 검역행정, 병원균(진균·세균 및 바이러스), 해충, 소독 분야로 교육 과정을 구분해 식물검역원 내 실험실 및 각종 검역 관련 현장에서 치러졌다.

위키마라치치 스리랑카 식물검역원장은 “스리랑카가 직면한 심각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수출 확대가 절실한데, 이번 현지연수를 통해 한국의 선진 검사동정 기법을 교육받음으로써 검역관들의 역량이 크게 향상될 수 있었다”고 전하며, 연수를 주관한 농식품신유통연구원과 이를 지원한 KOICA에 거듭 감사를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