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4기 농어촌분과위원회 위원 구성
농특위 4기 농어촌분과위원회 위원 구성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03.2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길 전 농경원장 등 18명 위촉
삶의 질 향상 관련 신규 아젠다 논의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장태평)는 3월 22일 제4기 농어촌분과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회의를 개최했다.

농특위는 농어업분과, 농어촌분과, 농수산식품분과 등 3개의 분과위원회를 구분해 설치하고, 각 분과위원회는 분과위원장 1명을 포함해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4기 농어촌 분과위원들은 농산어촌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농어업·농어촌단체, 학계 및 전문가 등 총 18명으로 구성되었고 위원회 업무수행을 위한 여론 수렴과 국내외 조사연구, 기타 위원회가 위임한 사항을 수행할 예정이다. 위원들의 임기는 3월 15일부터 내년 3월 14일까지 1년간이다.

이날 농어촌분과위원회는 농어촌 공공디자인 적용 확대 방안, 일자리와 삶과 쉼이 보장되는 스마트 농어촌 실현 구축 등 2건의 아젠다에 대해 논의했다.

첫 번째 아젠다인 농어촌 공공디자인 적용 확대 방안과 관련해 분과위원들은 지자체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지역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있으므로 통합지침을 마련해 농촌 공간의 특성과 고유성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두 번째 아젠다인 일자리와 삶과 쉼이 보장되는 스마트 농어촌 실현 구축을 위해 위원들은 농어촌 지역의 지속적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농어촌 소멸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으로 농어업인의 안정적 소득확보와 삶의 질 향상 방안에 대한 집중적 논의를 이어갔다.

이외에도 위원들이 제안한 농어촌형 스마트학교 복합시설 구축 및 운영, 청년세대 농촌 정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 지원체제 구축 방안에 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농어촌 삶의 질 지표 개선 및 운영체계 구축 연구용역 중간보고 결과를 듣고 농특위와 삶의 질 위원회의 통합에 따른 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도 위원들 간 논의가 진행됐다.

장태평 위원장은 농어촌분과위원회가“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혁신을 위해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각 위원의 전문성에 기반해 위원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새로 위촉된 농어촌분과위원회 명단이다.

▲김창길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김향자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초빙교수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 ▲강정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무총장 ▲강현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지역균형발전단장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부교수 ▲이우철 전 제주특별자치도 농축산식품국장 ▲김종필 (사)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 부원장 ▲권순욱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나승진 한국어촌어항공단 어촌해양본부장 ▲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연구부장 ▲박현규 전국어촌체험휴양마을 연합회장 ▲이우진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민간성장지원본부장 ▲윤태경 상지대학교 조경산림학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