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종자 유통 재발 막기 위한 대안 시급
GMO 종자 유통 재발 막기 위한 대안 시급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04.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미향 의원, GMO 주키니 호박 사태
재발 방지 위한 법·제도 개선 나선다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미승인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주키니 호박 유통으로 농민·소비자 피해가 큰 상황에서 사태의 원인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피해 보상 및 지원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9일무소속 윤미향 국회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과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 공동으로 주최한 ‘GMO 주키니 호박 유통 및 정부 부실대처에 의한 소비자·농민 피해 대책 간담회’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GMO반대전국행동 문재형 상임집행위원장의 ‘GMO 주키니 유통 사건 농가, 가공 생산지 등 피해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한 발제를 시작으로 농민 및 소비자 단체와 정부 부처 관계자가 함께하는 토론이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문재형 GMO반대전국행동 상임집행위원장은 “주키니 호박 종자가 2015년부터 국내 유통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LMO 종자가 어떻게 국내 반입이 됐는지 정부 차원의 확실한 조사·투명한 정보공개와 함께 현재 발표된 현물 주키니 호박 구매에 대한 피해 보상 이외에 실질적인 농민·소비자 피해 대책과 학교 급식 현장에서 이미 섭취된 GMO 주키니 호박에 대한 보상안 마련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사건으로 국내 미승인 GMO 작물이 재배되고 유통되는 것은 아닌지 국민 우려가 큰 만큼 작물 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라고 사후관리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토론에 나선 전주환 진주시농민회 사무국장은 주키니 호박 재배 농가의 구체적 피해 사례를 언급하며 “농민들이 원하는 것은 명확한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이다. 특히나 주키니 호박에 대한 국민 여론이 나빠진 상황에서 이후 지속해서 발생할 농가 피해에 대한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사태는 GMO 먹거리 유통을 넘어 우리 농지에 대한 LMO 오염사건으로 보고, 오염된 농지 회복을 위한 방안도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강혜승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은 “우리 아이들이 지난 8년간 GMO 채소로 만든 급식을 먹었다는 것은 학부모로서 너무나도 충격적”이라고 밝히며 “피해 농가, 소비자에 대한 지원 대책이 이야기될 뿐 지난 8년간 GMO 주키니 호박을 섭취한 국민에게는 어떤 피해 대책이 논의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함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LMO 주키니 호박을 원료로 사용한 가공식품을 판매해왔던 안상희 한살림연합 가공위원회 위원장은 “한살림을 믿고 제품을 구매하고 먹어온 조합원들에 대한 사후 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GMO 주키니 호박 유통으로 인해 가공식품 업체가 입은 피해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조경규 종자원 종자산업지원과 과장은 “지난 3월 26일 정부 발표 이후 농림축산식품부와 국립종자원은 모든 주키니 호박 농가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LMO 주키니 호박의 전량 폐기를 진행했다”라며 “이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피해 농가에 대한 신속한 지원 및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진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관리총괄과 사무관은 “정부 발표 이후 유통 중인 주키니 호박은 폐기 조치를 진행했고, 주키니 호박 원료를 사용한 가공식품은 잠정 판매 중단 조치 이후 단계적으로 검사 및 폐기처분을 진행했다”라며 “미승인 LMO 주키니 호박으로 인해 회수·폐기된 가공식품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안을 마련 중이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최한 윤미향 의원은 “이번 사태로 국내에 GMO 종자가 무분별하게 유통·재배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라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가 국민 밥상에 올라가고 농민들이 안심하고 종자를 구매하고 재배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 개선 방안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