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2년 연속 ‘우수’
축평원,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2년 연속 ‘우수’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5.0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결과
축산 공공데이터 민간 개방 노력 인정받아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를 받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평가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의 공공데이터 운영 실적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항목은 공공데이터에 대한 ▲개방 ▲활용 ▲품질 ▲관리체계 등이다.

축평원은 올해 데이터 표준화, 구조 안정화, 데이터베이스(DB) 품질관리 등 총 10개 지표 항목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금융산업에서 주로 활용하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축산분야 최초로 개발 및 제공하고, 축산 공공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활성화한 노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협업해 ‘축산 벤처기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축산 데이터 분석·ICT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22년 중소기업 융합촉진 유공’을 수상하기도 했다.

축평원은 또한 국민 누구나 실질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확대와 행정정보 공개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의 사육부터 도축까지 통계 정보를 편리하게 조회하고 내려받을 수 있는 ‘이력데이터랩’과 축산물 거래에 필요한 각종 유통서류를 한 장으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축산물 원패스’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아울러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축산업 허가, 농업경영체, 방역·이력 등 각 기관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에서 농장별 사육밀도 관리, 실시간 방역 대응에 활용하고 있다.

박병홍 원장은 “디지털 전환이 진행될수록 데이터가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우리 축산물의 경쟁력을 높이는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축평원은 국민 수요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강화하고, 축산분야 데이터 통합·개방을 선도해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