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낙농가 ‘이구동성’ 경영난 호소
전국 낙농가 ‘이구동성’ 경영난 호소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5.1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육우협회, 전국 순회 교육 성료
낙농가, 집유주체 총량제 도입 요구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유제품 관세제로화, 생산비 상승, 환경규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가가 이를 극복하고자 모여 해결책을 마련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낙농환경(정책) 순회교육’을 지난달 3일부터 5월 3일까지 개최하고 전국 낙농가 500여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순회교육은 전국 10개 도시를 순회하며 낙농환경 교육(축산환경관리원 교육영상 방영), 낙농정책 동향설명(협회), 현장토론(여론수렴)순으로 진행됐다.

순회교육에 참석한 전국 낙농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사료 가격, 면세유 가격, 각종 기자재, 장비비용 상승 등에 따른 경영난을 호소했다. 

실제 충북의 한 농가는 “현재 유대로는 부채상환은 둘째치고 생활비도 빠듯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또 전북의 한 후계농은 “쿼터매입, 시설투자 등에 10여억원을 투자했는데 앞날이 막막하다”며 농가 경영난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낙농육우협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집계한 젖소용 배합사료 공장도가격은 올해 1월 지난해 대비 38.8% 상승했고 실제 현장농가가 피부로 느끼는 사료 가격 상승 분은 더 클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또 낙농정책연구소 자료(2022 낙농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무허가축사적법화, 부숙도 도입 등 환경문제에 따른 시설투자확대, 쿼터매입 등으로 인해 낙농가 호당 부채갱은 5억1200만원으로 나타났다.

낙농가들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원유의 용도별 차등가격제 유대정산방식과 관련해 참여 유업체 직송농가 중심으로 형평성문제가 제기됐다며 낙농진흥회 방식인 집유주체 총량제 방식으로 전면도입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협회에 강하게 요구했다.

경북의 한 농가는 “제도에 참여한 일반유업체 납유농가들은 쿼터가 10% 이상 삭감된 것고 같다”고 반발하며 집유주체 총량제 전면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농가들은 2026년 유제품 관세제로화 대비, 생산자 중심의 전국단위 낙농제도 개편 필요성을 제기하며 ▲쿼터 양수도 시 쿼터귀속률 폐지 ▲우유 유통마진 개선 ▲유업체 사업종료 시 농가 납유권보장 대책 등을 협회에 요구했다.

또 우유소비활성화 대책으로 학교·군급식 확대책, 수입산 멸균유 안전관리대책, K-MILK 홍보 강화, 식물성 대체음료 확대에 따른 대책 마련을 등을 제안했다.

사료비 부담 완화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컸다. 농가들은 ▲사료구매자금 지원개선(지원액 확대, 금리인하, 상환조건 개선 등) ▲사료업체 사료가격 인하 독려 ▲사료안정기금 설치 등을 요구했다.

이승호 회장은 “2020년부터 2022년 사이 300호 이상이 폐업할 정도로 사료 가격 폭등, 낙농제도 변화 등으로 인해 목장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협회의 정책개발·대외교섭 기능을 강화해 정책현안에 대한 기민한 대응을 통해 농가들이 원하는 낙농기반 유지대책이 바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