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베트남 "산림협력 지평 넓혀 나간다"
대한민국-베트남 "산림협력 지평 넓혀 나간다"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3.06.2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협력 양해각서 갱신
기후위기 대응방침 담아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정부가 베트남과 산림협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산림협력을 넘어 기후위기 등 문제 해결에도 힘을 합친다는 방침이다.

지난 23일 남성현 산림청장과 레밍 호안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장관은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양국 정상 임석하에 산림협력 양해각서를 갱신했다. 이번 양해각서 갱신을 통해 양 기관은 기후위기 대응, 생물다양성 등 새로운 글로벌 이슈를 반영하고, 산림파괴 방지를 통한 온실가스감축사업, 종자 보존, 위성영상 활용 등으로 산림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남성현 청장은 “양해각서 갱신을 통해 산림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산림이 양국의 경제·환경·사회를 풍요롭게 만드는 산림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자”고 말했다.

레밍 호안 장관은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돼 온 산림협력이 이번 양해각서 갱신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해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남 청장은 지난 22일 한-베트남 산림협력 공적개발원조 사업으로 추진 중인 닌빈성 맹그로브숲 조성 사업지에서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하노이 한인회, 닌빈성 지역주민 등 100여명과 함께 나무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한-베트남 맹그로브숲 조성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45억원의 공적개발원조(ODA) 자금으로 베트남 홍강 삼각주의 남딘, 닌빈 지역에서 맹그로브숲 복원, 양묘장 조성, 역량강화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양국의 산림-수산 분야가 협력하는 융합 공적개발원조로, 조성된 맹그로브숲에 수산양식 기술을 적용해 주민소득을 증대하는 사업방식을 높이 평가받아 2021년 9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혁신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