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ICAO 총회 개최…협동조합 디지털플랫폼 선보여 
농협, ICAO 총회 개최…협동조합 디지털플랫폼 선보여 
  • 김흥중 기자 funkim92@newsfarm.co.kr
  • 승인 2023.07.0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협동조합 발전방향 논의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도 펼쳐

(한국농업신문=김흥중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지난달 2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 회장 이성희) 총회를 개최, 세계 농업협동조합간 소통 강화와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전 세계 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ICAO 집행위원과 회원이 참석한 이번 총회에서 이성희 회장은 ▲개도국 우수 학생 농협대학교 유학생 신규 선발 지원 ▲ICAO 회원기관 직원의 ICAO 사무국 파견근무 등 2023년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청년 선도농 육성과 소외 지역사회 대상 역량강화 및 지식이전 등 올해 선정된 대륙별 농업협동조합 프로젝트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이성희 회장은 회원기관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개발한 디지털플랫폼 ‘ICAO 위드(With)’를 시연하며 회원기관의 참여를 당부했다. 채팅 기능, 회원기관 상품 및 서비스 소개 기능 등을 보유한 ‘ICAO 위드(With)’는 회원기관 간 소통 및 협동조합 간 무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희 회장은 지난달 28일에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총회에 참석해 회원 기관들과 협동조합간 상호 교류 및 협력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이날 이성희 회장은 아리엘 구아르코 ICA 회장으로부터 국제 협동조합 운동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 감사장을 받았으며, ICA 총회 참석자들에게 2030년 세계 박람회가 한국 제2의 도시인 부산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지와 홍보도 당부했다.

이성희 회장은 “한국 농협이 세계 10위권의 글로벌 협동조합으로 성장하기까지 ICA 회원의 관심과 지원이 큰 힘이 됐다”면서 “이제는 한국 농협이 세계 협동조합 발전을 위해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51년 창설된 ICAO는 ICA 산하의 전 세계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기구로 현재 35개국 42개 회원기관이 참여 중이며, ICA는 1895년 설립돼 106개국 310개 전국 단위 협동조합연합회를 회원으로 보유한 전 세계 최대 비정부기구(NGO)다. 농협은 ICAO 회장과 ICA 이사 기관으로 국제 협동조합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