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 앞장
평택시농업기술센터,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 앞장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23.07.11 0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잔류농약 등 과학영농 분석 서비스 제공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6일 평택시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과학영농 분석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주기를 당부했다.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업인에게 토양, 가축분뇨 퇴·액비, 농산물 잔류농약, 중금속 검사 등 과학영농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앞장서 왔다.

친환경농업관리실은 토양화학성을 검사해 토양 특성이나 재배 방법, 재배 품목에 따라 실 면적당 수량과 생육이 양호한 범위의 비료 시용량을 추천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총 2343건의 비료 사용 처방서를 발급해 농가 경영비 절감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기여했다.

또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시행에 따라 축종별로 퇴비화 기준에 맞는 부숙도를 포함한 함수율, 염분, 구리, 아연에 대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 품질이 검증된 퇴·액비가 농경지에 살포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전분석실은 농산물 안전성 규제 강화에 대응해 안전성 사각지대 농산물(소면적 다품목)에 대한 생산단계 잔류농약 검사를 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안심출하시기를 제시해 농업인의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농업생산환경의 체계적인 관리와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서는 농업인의 자발적인 과학영농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과학영농 분석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주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