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반값농자재 지원사업장 현장 점검
강원도, 반값농자재 지원사업장 현장 점검
  • 최정민 기자 cjm@newsfarm.co.kr
  • 승인 2023.07.18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태 지사 “반값농자재 시행 첫 해…농업인 체감하는 제도 마련할 것”

(한국농업신문=최정민 기자)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민선 8기 도정 핵심 공약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반값농자재 지원사업과 관련해 사업현장을 전격 방문하고 반값농자재 사업 실태를 점검했다.

이날 김진태 도지사는 심재국 평창군수와 함께 청년기업인이 운영 중인 평창군 소재 한 농자재마트에 직접 방문해 일선 농업현장에서의 애로점과 행정에 바라는 점을 경청하고 반값농자재 사업이 당초 정책목표대로 중소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 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했다.

도 반값 농자재 지원사업은 2023년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입한 사업으로, 농가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비료·농약. 시설자재, 종자 등 농사에 꼭 필요한 농자재 전 품목 구입 비용을 농업인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내 주민등록지를 두고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각 농가의 논과 밭의 면적에 따라 차등 지원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김진태 도지사는 특히 현장에서 농정국 관계자에게 “농민들이 하는 이야기를 꼼꼼히 적어두고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하라”라고 지시했으며, “최근 농자재값이 급등함에 따라 아직까지 ‘반값’으로 체감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 하고 있다. 농민들이 지원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김 도지사는 “올해는 반값농자재 사업 시행 첫 해인 만큼, 사업에 대한 현장 의견을 꼭 듣고 싶었다”면서 “현장 의견을 바탕 삼아 농업인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제도를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향후에도 실질적으로 농가 경영수지를 개선하고, 보다 많은 농업인들이 보다 두터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