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품질관리 매뉴얼’ 제작‧배포
‘한돈 품질관리 매뉴얼’ 제작‧배포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7.1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돼지고기 생산‧유통 전 과정 담아
소비자 눈높이 맞춘 품질 향상 기대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한돈미래연구소(소장 김성훈)는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의 돼지고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우리돼지 한돈의 생산부터 도축, 유통 전 과정에 걸쳐 기본 관리 원칙을 담은 ‘한돈 품질관리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한돈 고급화 관련 소비자 소비성향 조사·분석 및 구매 요구 선택기준 등의 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결과를 기반한 것이다. 소비자들이 돼지고기 구매 시 ‘잡냄새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에 착안,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한돈 품질 차별화 및 고급화를 꾀하기 위해 개발됐다. 

연구소는 잡냄새 감소, 위생상태 개선 등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해 ▲농장 사육 ▲도축 전 ▲도축 ▲가공 및 포장 ▲육류 운반 및 판매 등 총 5가지의 단계로 구분해 기본 관리 수칙을 수립했다. 이후 전국의 도축장, 육가공 업계, 한돈협회 전국 지부 등을 대상으로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손세희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은 “다변화된 소비자 취향에 맞춰 한돈 고급화를 이뤄내기 위한 초석으로 이번 매뉴얼을 개발했다”며, “국내 육류 소비량 1위를 자랑하는 대표 단백질로서, 한돈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