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인구 감소, 공익적 기능 축소로 이어져
농촌 인구 감소, 공익적 기능 축소로 이어져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09.0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특위, 농촌 소멸 개념과 쟁점 논의

(한국농업신문= 연승 기자)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장태평)는 지난 1일 농특위 대회의실에서 김창길 농어촌분과위원장 주재로 농산어촌소멸 대응을 위한 제4차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했다.

워킹그룹은 농어업위 농어촌분과위원(분과위원장 김창길) 중 농업·농촌, 보건·복지 등 위원으로 구성해 농산어촌소멸 대응 의제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체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농산어촌소멸 개념 ▲농산어촌소멸의 문제 ▲농산어촌 인구 문제의 현황과 전망 ▲농산어촌소멸 대응 과제 등을 논의했다.

주제발표자 송미령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방과 농산어촌은 공간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많기에 대체로 지방소멸이 곧 농산어촌소멸로 이해할 수 있다”며, “그러나 특정 지자체에 인구의 공간적 쏠림 현상이 있는 점을 고려하면 농산어촌소멸의 문제는 지방소멸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창길 농어촌분과위원장은 “농산어촌소멸은 인구 감소가 심화되어 공동체 기능이 약화되고, 농림어업 활동이 위축되며, 자연환경 관리가 소홀해짐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대통령 자문기구인 농어업위에서 관련 정책들을 깊이 있게 검토하고 위원회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차기 회의에서는 농산어촌소멸 대응 관련하여 국내외 사례 및 시사점, 농산어촌소멸 대응 관련기관의 대응 현황 파악 및 역할 검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