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로 간편하게 선물‧즐기는 한우 인기
터치로 간편하게 선물‧즐기는 한우 인기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09.12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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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자조금, 온라인 선물 트렌드 반영
카카오, 티몬 등 e커머스 업체 협업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MZ세대의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 활용법’ 조사 결과 온라인 선물 시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조사된 ‘카카오톡 쇼핑(83.4%)’의 다양한 선물 추천 카테고리에 한우가 랭킹 상위권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랭킹 기준은 최근 거래액이 높은 순 또는 최신 후기를 우선으로 태그 개수, 평균 만족도, 공감수 등 기준치를 충족한 후기 중 해당 기준을 점수화한 값이 큰 순으로 정렬된다.

이처럼 한우가 선물로 인기를 끄는 이유는 MZ세대들의 소비문화인 ‘스몰 럭셔리(작은 사치)’, ‘플렉스’ 트렌드로 해석될 수 있다. 작은 사치로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소비문화가 선물하기 문화로도 이어지는 것이다.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한우를 구입하고 받은 사람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기들을 살펴보면 고기의 신선도나 포장 상태, 맛 등 전반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아 지인한테 선물 받았다가 나에게 선물하기로 재주문해서 먹었다는 후기들도 찾아볼 수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도 최근 이 같은 온라인 쇼핑·선물하기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e커머스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전개하며 온라인 한우 소비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지난 7월 한우 정육 부위 및 1·2등급 한우로 실속 있게 한우를 소비할 수 있는 ‘한우, 일리 있는 선택’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일환으로 카카오와 협업해 3만원대 1등급 한우 등심·불고기·국거리 3종 세트(600g)로 구성된 ‘선물하기’ 상품, 2만원대 1·2등급 한우 등심, 불고기, 국거리 등 2종 세트(400g)로 구성된 ‘쇼핑하기’ 상품 등 ‘소프라이즈’ 감탄한우 기획상품을 출시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티몬과 협업해 ‘한우파티’ 캠페인을 열고, 매주 화요일 ‘한우 잡는 날’ 특가 행사를 진행해 1등급 이상 한우고기를 최대 38% 할인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8월 한 달간 매주 화요일 티몬 라이브 커머스 ‘티몬플레이’에서 진행한 한우 특집 라이브 방송에서는 한우 특가 판매와 함께 구매 인증 고객에게 한우 떡갈비세트를 추첨해 증정하는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하며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동활 위원장은 “최근 온라인 구매 및 선물하기 시장이 점차 커짐에 따라 한우농가가 조성한 자조금을 활용해 한우 소비 확대에 기여하고자 e커머스와 협업을 추진하고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기획상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한우농가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과 홍보 활동을 통해 한우 소비 촉진을 활성화하고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