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금지 일본 미야기현 쌀, 온라인 구매 가능
수입금지 일본 미야기현 쌀, 온라인 구매 가능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10.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준병 의원, “검색 한 번에 수입금지 농산물 구매”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방사능 오염 우려로 일본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인근 15개 현의 27개 농산물을 수입금지하고 있지만, 정작 온라인상에서 검색 한 번에 수입금지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일본 농산물 수입금지 현황’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8개 현의 모든 수산물과 8개현을 포함한 인근 15개현 27개 농산물에 대하여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특히 농산물 품목 중 쌀은 원전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현을 제외하고는, 오직 미야기현만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미야기현에서 생산되는 쌀은 지난 2013년 3월 20일부터 수입 중단 대상에 포함됐다.

온라인쇼핑몰에서 검색한 미야기현쌀
온라인쇼핑몰에서 검색한 미야기현쌀

윤준병 의원실은 우리나라에 수입이 금지된 미야기현 쌀이 온라인상에서 검색 한 번에 바로 구매가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온라인상의 주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미야기현 쌀’만 검색해도 바로 미야기현 쌀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실제로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일본 미야기현 쌀을 조회하면 여러 종류의 판매 상품이 검색됐고, 또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의 일본산 농산물 수임금지 조치가 사실상 허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윤준병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를 사실상 용인하고도,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인근 8개 현의 농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는 변함없이, 예외 없이 적용될 것이라고 큰소리치지만, 정작 온라인상에서 수임금지 품목인 농산물을 검색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구멍 뚫린 일본산 농수산물 수입금지의 민낯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은 “일본 미야기현은 원전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현을 제외하면 유일하게 쌀을 수입 금지한 지역이지만, 주요 이커머스업체 사이트에서 미야기현 쌀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데 어떠한 방해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무방비로 들어오는 일본산 수입금지 농산물로부터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