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한돈농가 자율적 차단병역 교육 영상 제작
한돈협회, 한돈농가 자율적 차단병역 교육 영상 제작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10.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돈장 자율적 차단방역 5대 요령 등 농가 계도 목적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방역 주도적 참여 문화 정립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한돈농가 자율적 차단 방역 교육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 전국 한돈농가 교육용으로 배포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겨울철 발생 가능성이 큰 ASF,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발생과 확산을 막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설정, 방역관리를 강화했다. 이에 한돈협회는 한돈농가의 자율적인 방역 활동을 지원하고자 교육 동영상을 제작, 배포했다.

이번에 제작된 교육 영상은 전국의 한돈농가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해 공개됐으며, 농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바이러스 유입 상황과 이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영상은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농가가 스스로 바이러스 차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돈농가의 방역 관리는 농장의 안전뿐만 아니라 동물 복지, 그리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는 데에서도 중요한 요소다.

특히, 이번 교육 영상에서는 축사에서의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차단방역 시설 설치와 점검 ▲차량‧대인 방문 최소화 ▲농장 내외부 구역 분리 ▲축사 출입 시 장화 교체 및 소독 철저 ▲돼지 이동 시 소독 실시 및 가급적 고정 이동통로 이용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과 농장 내외부에서의 올바른 방역 관리 방법을 담고 있다. 

한돈협회는 농가의 자발적인 차단방역 활동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예방하고, 전 국민의 안전한 식탁을 지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표현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농가의 방역 활동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과 교육 영상은 한돈협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