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필요
우리 인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필요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11.03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확대 위한 민·관 협력 모색
권재한 실장, 인삼 수출기업 방문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우리 인삼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고려 인삼 재배와 약용 문화를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혁신정책실장이 인삼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 1일 서울시에 소재한 ㈜한국인삼공사를 방문해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현장에는 ㈜한국인삼공사 허철호 대표이사, 안빈 글로벌본부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 자리에서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인삼 수출 시장의 동향과 ㈜한국인삼공사의 수출 계획을 듣고 향후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국인삼공사는 “광군절, 블랙프라이데이 등 주요 소비 특수와 연계한 온·오프라인 홍보로 연말 인삼 수출 확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며, “인삼 종주국으로서 ‘케이(K)-홍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등 주요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삼 세계화를 위해, ‘고려인삼 재배와 약용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와 관련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세계적 경기침체 등으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농식품 수출 실적은 9월 말 기준 66.7억불로 전년 동기 대비 0.2% 상승하며 회복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인삼의 경우, 9월 수출액 기준 전년 같은 기간보다 0.7% 감소세를 보인 이후 수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권재한 실장은 대표 인삼 수출 기업인 ㈜한국인삼공사를 방문해 우리 인삼의 수출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확인하고, 민·관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권 실장은 우리 인삼이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는 데에 기여한 ㈜한국인삼공사의 노력을 격려하고 앞으로 글로벌 종합건강기업으로서 인삼 수출 확대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면서,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정부도 우리 인삼 수출 확대를 위해 우수성 홍보, 해외 판촉, 수출 정보 제공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