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예산 확충‧인프라 구축 시급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예산 확충‧인프라 구축 시급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11.1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희용 의원, 농업인 안전재해 토론회 개최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방안 마련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일반근로자 수준으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사업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정희용 의원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이 주최하였으며, 농촌진흥청이 주관했다.

김영문 전북대 법과대학 명예교수와 류현철 (재)일환경건강센터 이사장이 각각 ‘농업인과 일반근로자의 안전재해 예방 법·제도 비교 및 발전 방안’과 ‘소규모 사업장의 산재 관리현황 및 농업에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이철갑 조선대 작업환경의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또한 김기명 한국4-H중앙연합회 회장, 강정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사무총장, 서동철 충남농업기술원 과장, 김효철 국립한국농수산대 교수, 김규호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김경란 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안전재해 예방은 재해가 발생 후 이뤄지는 보상보다 더 효과적이며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예산 확보와 전문인력 확충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정희용 의원은 “지난해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추진 강화 방안이 마련됐고, 올해 초 농촌진흥청 내 농업인안전팀이 신설되면서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농업 현장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농업분야 근로자 산업재해율은 0.81%로 전체 산업 대비 평균보다 높고, 농업인 안전보험에 가입한 농업인 중 재해자 비율을 보면 2020년 기준 5.9%로 조사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자영 농업인과 소규모 사업장이 많은 농업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 지원이 시급하다”면서, “농작업 안전관리에 대한 지도를 수행할 전문인력 배치 등 안전한 농촌일터 만들기를 위한 예산 지원을 위해 농해수위 위원으로서 입법·정책적 지원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