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신고배 쿠웨이트·두바이 진출
나주 신고배 쿠웨이트·두바이 진출
  • 연승우 기자 dust8863@newsfarm.co.kr
  • 승인 2023.11.22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배원협, 중동시장 개척

(한국농업신문= 연승우 기자) 나주배원협(조합장 이동희)이 지난 16일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에서 중동수출 선적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번 중동수출은 나주배 고급화 전략으로 대과 위주의 가격이 높고, 당도가 우수한 배들로 쿠웨이트 7톤, 두바이 7톤 총 14톤을 팜넷협동조합을 통해 선적됐다.

나주배 중동 수출은 2018년까지 13~26톤 정도 매년 수출을 이어오다, 최근 값싼 중국산에 밀려 중단했다가 나주시, 한국배수출연합(주)과 중동시장 개척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끝에 성사됐다.

지난 6월 나주시장(윤병태), 김해원 시의원, 이동희 조합장 등 중동수출개척단에서 추진했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원·운영하는 한국산 신선농산물 홍보관 K-Fresh zone 운영사와도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27일, 7톤을 추가 선적할 예정이다.

한국배 수출 물량이 미국과 대만에 90%이상 편중돼 있어, 해외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호주, 캐나다 등과 더불어 중동의 새로운 시장 확대가 국내 배 수급조절과 농가 소득향상에 큰 몫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동희 조합장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수출유망 품목으로 배가 선정되었고, 나주시의 ‘나주배 수출확대 비전선포’ 등 나주배 수출을 확대하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며 ”현재 3,000여 톤에 머무는 나주배 수출 물량을 5000톤 이상으로 끌어올려 나주배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