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묘 과정 ‘양파 시들음병’ 방제 농약 등록
육묘 과정 ‘양파 시들음병’ 방제 농약 등록
  • 김은진 기자 kej@newsfarm.co.kr
  • 승인 2023.11.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 기계화 촉진
안정적인 생산 도움

(한국농업신문=김은진 기자)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기계를 이용해 양파를 아주심기(정식)할 때 육묘 과정에 사용할 수 있는 시들음병 방제 농약을 긴급 등록했다.

기계를 이용한 양파의 아주심기 비율은 늘어나고 있으나 육묘 때부터 문제가 된 시들음병이 저장 중인 양파에도 피해를 줘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가 많다. 그러나 양파 육묘 중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된 양파 시들음병 방제 농약이 없어 함양 등 양파 주산지에서 농약 등록 요청이 있었다.

이에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협업해 기존 농약 중에서 양파 시들음병 방제 후보 농약을 선발하고 농약 등록(약효‧약해) 시험을 거쳐 농약 4품목을 긴급 등록했다.

한편, 원예원에서 지난해 함양군 저장 양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시들음병으로 인한 수확 양파의 부패율은 31.5%로 농가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양파 시들음병 농약 4품목이 긴급 등록됨으로써 육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들음병을 예방해 안정적으로 양파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오종 농진청 독성위해평가과장은 “농진청 내 연구기관 간 적극적인 협업으로 양파 시들음병 방제 농약을 긴급 등록해 양파 아주심기 기계화를 촉진하고 양파의 안정적인 생산에 크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